연결 가능 링크

북한군, 남쪽으로 포격 도발...한국군 대응 사격


북한군이 서부전선 남쪽 경기도 연천군 남면 지역으로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을 발사하고 한국 군이 대응 사격을 한 20일 경기도 연천군 중면사무소 인근에서 한국 군이 이동하고 있다.
북한군이 서부전선 남쪽 경기도 연천군 남면 지역으로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을 발사하고 한국 군이 대응 사격을 한 20일 경기도 연천군 중면사무소 인근에서 한국 군이 이동하고 있다.

북한 군이 오늘 (20일) 서부전선에서 한국 군을 향해 포격 도발을 가했습니다. 이에 한국 군이 포탄 수 십여 발을 대응 사격하면서 남북 최전방 지역에서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됐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20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군사분계선 남측 지역으로 화력 도발을 감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오후 3시53분 14.5㎜ 고사포 한 발을 발사한 데 이어 20분여 뒤인 4시12분에 직사화기 76.2㎜ 수 발을 또 다시 발사했습니다.

이에 한국 군 당국은 오후 5시 4분쯤 155mm 자주포탄 수십여 발을 대응 사격했습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 전하규 공보실장입니다.

[녹취: 합동참모본부 전하규 공보실장] “우리 군은 북한 군이 8월20일 오후 3시53분과 4시12분 등 두 차례에 걸쳐 MDL 이남 지역으로 화력 도발을 한 징후를 포착하였으며, 이에 따라 도발 상응 지역에 155mm 자주포탄 수십여 발을 대응 경고 사격하였습니다.”

북한이 처음 발사한 고사포탄은 인근 야산에 떨어졌으며 두 번째 포탄은 군사분계선 남측 7백m 비무장지대에 떨어졌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고사포탄이 떨어진 지점이 한국 군이 설치한 대북 확성기 시설과 수 ㎞ 떨어져 있어, 북한 군이 확성기 시설을 조준 사격을 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군의 대응 포격에 북한 군은 맞대응하지 않았고 양측 모두 별다른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현재 경계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한 상태입니다.

북한의 이번 포격 도발은 북한 군 전선사령부가 지난 15일 한국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에 대해 군사적 위협을 경고한 지 닷새 만에 나온 겁니다.

한국 정부 소식통은 북한이 남북회담에서 가장 강하게 요구해온 것이 바로 대북 심리전 중단이라며, 북한 군의 입장에서 최고 존엄 모독에 해당하는 대북 심리전 방송을 두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해 무력 시위를 벌인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지난 4일 북한의 비무장지대, DMZ에서의 지뢰 도발에 대한 응징 차원에서 지난 10일부터 대북 확성기 방송을 11년 만에 재개했습니다.

북한은 대북 심리전 방송 재개는 직접적인 전쟁 도발 행위라며 중단하지 않으면 무차별 타격하겠다고 위협해왔습니다.

북한군은 이후 한국군의 확성기 방송 시설을 타격하는 훈련을 실시하고, 군사 분계선 일대 초소들에서 총안구를 개방하는 모습이 관측돼 왔습니다.

한국 군 당국자는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추가 도발 시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만반의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