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국가인권위, 북한인권 서울사무소 설치 환영


북한인권 서울사무소 개소식이 열린 23일 이를 지지하는 대학생이 환영하는 내용의 푯말을 들고 있다.
북한인권 서울사무소 개소식이 열린 23일 이를 지지하는 대학생이 환영하는 내용의 푯말을 들고 있다.

한국의 국가인권위원회는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 개소에 환영의 뜻을 밝히고, 국제사회의 북한인권 개선 노력이 결집돼 실질적인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국가인권위원회는 23일 현병철 위원장 명의의 성명을 내고, 유엔 인권기구 서울 사무소 설치는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전세계 시민들의 관심과 우려를 한국사회에 보여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한국 국가인권위원회 심상돈 정책교육국장입니다.

현병철 한국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오른쪽 네번째)이 23일 국가인권위원회를 방문한 자이드 라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왼쪽 네번째)와 국내외 인권현안 및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한 후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현병철 한국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오른쪽 네번째)이 23일 국가인권위원회를 방문한 자이드 라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왼쪽 네번째)와 국내외 인권현안 및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한 후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녹취: 심상돈 한국 국가인권위원회 정책교육국장] “우선 서울사무소 개소를 진심으로 환영하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현장사무소는 유엔의 정식 기구로 북한인권 상황의 관찰 및 기록, 책임 규명 등의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 사무소의 활동을 통해 국내외에서 북한 인권 개선 노력이 집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국가인권위원회는 서울사무소 설치를 계기로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한국 국민들의 관심도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권위원회 차원에서도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탈북자들과 북한인권 단체들도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 개소를 계기로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동력이 마련됐다며 환영했습니다.

북한 인권단체인 ‘전환기 정의 워킹그룹’의 이영환 국장 입니다.

[녹취: 이영환/ 전환기 정의 워킹그룹 국장] “기존에는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보고서나 조사 내용들을 유엔을 통해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해선 많은 경비와 비용, 시간, 인력을 들여 제네바나 뉴욕까지 가야 했는데 이제는 시간과 비용이 단축돼 북한인권 운동가들에게는 아주 좋은 활동 환경을 제공하게 됐구요.”

이영환 국장은 서울사무소의 규모와 인력이 제한돼 있는 만큼 한국의 북한인권 단체들과의 긴밀한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북한인권 단체들은 서울사무소 설치는 국제사회의 북한인권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조치인 만큼 북한 정권에게도 강한 압박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탈북자 출신인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입니다.

[녹취: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유엔 북한인권 사무소가 서울에 개설되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를 넘어 실질적으로 북한 통제자들의 권한을 축소시키고 도덕적 자각과 의식을 생겨나게 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북한인권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큰 기반이 만들어진 측면이 있기 때문에 북한 주민들에게 엄청나게 좋은 일이고 북한 주민의 인권과 나아가 남북통일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북한인권 단체들은 서울사무소 개소에 발맞춰 한국에서도 북한인권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한국 국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한국진보연대 등 한국의 일부 시민단체들은 북한인권 사무소 설치로 남북관계가 더욱 경색될 것이라며 사무소 개설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