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열차 탈선 원인, 커브 구간 과속'


13일 미국 필라델피아의 열차 사고 현장에서 검사관이 운행기록장치를 꺼내고 있다.
13일 미국 필라델피아의 열차 사고 현장에서 검사관이 운행기록장치를 꺼내고 있다.

미 북동부 필라델피아에서 지난 12일 발생한 암트랙 열차 탈선 사고와 관련해, 연방 조사관들은 새로운 안전 강화 조치가 시행됐더라면 탈선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가교통안전위원회의 로버트 숨왈트 위원은 어제 (13일) 기자들에게 사고 지역은 열차 자동통제시스템의 일종인 PTC가 설치돼 있지 않았었다고 말했습니다.

PTC는 위성항법장치 등 관측장비를 이용해 과속이나 다른 열차와의 충돌 위험을 감지했을 때 자동으로 열차의 운행 속도를 낮춰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국가교통안전위원회의 조사 결과 해당 열차는 커브 구간인 사고 지점을 지날 때 제한 속도 보다 두 배 가량 더 빠른 시속 160킬로미터 이상으로 달리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사고로 현재까지 7명이 숨지고 200여명이 다친 가운데 일부는 생명이 위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의회는 지난 2008년 주요 철도 구간에 PTC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지만 상원 교통위원회는 지난 3월 철도 산업계의 의견을 받아들여 오는 2020년까지 설치 작업을 늦추도록 승인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