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 자민당, 대북 제재 강화 검토반 발족


후루야 게이지 자민당 납치문제대책본부장. (자료사진)
후루야 게이지 자민당 납치문제대책본부장. (자료사진)

일본의 집권 자민당이 대북 제재 강화 검토반을 발족시켰습니다. 북한이 일본인 납북자 재조사 결과를 계속 통보하지 않을 경우 아베 총리에게 제재 강화를 건의할 계획입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일본의 집권 자민당이 13일 북한에 대한 제재 강화를 검토하기 위한 작업반을 발족시켰습니다.

[녹취: 후루야 게이지, 자민당 납치문제대책본부장]

자민당의 후루야 게이지 납치문제대책본부장은 일본인 납북자들을 되찾기 위한 북한과의 대화를 유도하려면 압력이 필요하다며, 추가 제재를 포함한 대응방안을 조속히 검토해달라고 작업반에 주문했습니다.

후루야 본부장은 오는 7월로 북한이 납북자를 포함한 일본인 행방불명자들에 대한 전면 조사를 시작한 지 1년이 되지만 아직 구체적인 진전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후루야 본부장은 지난해 9월까지 일본 내각의 납치문제 담당상을 지냈습니다.

자민당의 대북 제재 강화 검토반은 지난해 5월 타결된 북-일 합의에 따라 일부 해제된 제재 조치를 부활하는 방안과 함께 새로운 제재 조치도 연구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매주 한 차례 모여 구체적인 정책 제안을 작성하고, 북한이 다음달 말까지도 납치문제 재조사 결과를 통보하지 않으면 아베 신조 총리에게 제재 강화를 건의할 예정입니다.

자민당의 이 같은 움직임은 일본 경찰이 12일 일본 내 친북단체인 조총련 허종만 의장의 차남을 송이버섯 불법 수입 혐의로 체포한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남승우 조총련 부의장은 13일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조총련을 무모하게 정치탄압하고 있다며 앞으로 북-일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조평통)도 일본 경찰이 조총련 의장의 아들을 체포하는 난동을 부렸다며, 이는 북한의 해외동포 조직을 불법단체로 몰아 일본사회에서 반북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