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외교장관 "미·일 동맹과 미·한 동맹은 상호보완 관계"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 대책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한민구 국방장관.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 대책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한민구 국방장관.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은 미-일 동맹과 미-한 동맹은 상호보완 관계라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최근 방미 결과를 우려하는 한국 내 목소리에 반박했습니다. 또 일본에 과거사 문제는 철저하게 대응하되 안보와 경제는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한국이 외교적으로 소외되는 게 아니냐는 일부 우려에 대해 과도한 해석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윤 장관은 1일 한국 국회에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과 가진 외교안보 당정회의에서 중국과는 건설적 협력관계에 있고 미국과는 원자력협정을 개정하는 등 동맹관계를 더 강화하는 상황임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장관은 또 미-한 동맹과 미-일 동맹은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미-일 동맹 강화가 미-한 동맹을 해친다는 식으로 볼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필요 범위 내에서 한-미-일 삼각협력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제로섬 시각에서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윤 장관은 또 새 미-일 방위협력지침에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때 ‘제3국 주권을 완전히 존중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며 한국의 사전 동의가 없이는 어떤 경우에도 자위대가 한국 영토에 진입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내에선 하지만 미-일 방위협력지침 개정으로 미국과 일본이 새로운 밀월시대를 연 반면 아베 총리의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에선 한국 정부가 줄기차게 요구한 과거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 표명이 빠져 한국의 입지가 축소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윤 장관은 아베 총리가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밝힐 황금의 기회를 스스로 놓친 게 안타깝다며 한-일 관계의 안정적 발전은 올바른 역사 인식에 기반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윤 장관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선 일본의 올바른 태도를 지속적으로 촉구하되 안보와 경제 등 필요한 협력은 해 나가는 ‘투 트랙’ 전략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윤 장관은 일본의 역사수정주의적 행태를 바로잡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이런 한국의 기본 인식과 입장에 대해 미국 등 국제사회도 상당한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지난달 30일 동북아안보협력을 주제로 서울에서 열린 한 토론회 기조연설에서 과거사와 안보 문제를 구별해 다루면서 한-일 간 문제들을 올해 안에 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주 수석은 한국 정부가 미-한-일 3자 국방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음달 열릴 아시아안전보장회의에서도 미-한-일 국방장관 회담이 추진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올해 안에 한-중-일 정상회담까지 협력 수준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세 나라 정상회담을 추진할 뜻도 내비쳤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