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북한, 개성공단 임금 협의 기피...당국 간 접촉 검토"


임병철 한국 통일부 대변인이 29일 브리핑에서 개성공단 임금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임병철 한국 통일부 대변인이 29일 브리핑에서 개성공단 임금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북한이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 임금과 관련한 실무협의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 정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당국 간 접촉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 당국자가 30일 북한이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 지급과 관련한 협의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당국자는 현재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과의 접촉이 어려운 상황이며 북측이 일부러 남측과의 만남을 피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북측 담당자를 만나려 해도 자리에 없거나 소재지를 알 수 없다는 겁니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남측 김남식 개성공단관리위원장과 북측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 등 고위급 접촉에 대해서도 검토할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임금을 받지 못한 북측 근로자의 파업 여부에 대해서는 파악된 것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북측은 기존의 월 최저임금인 70 달러 35 센트를 임금으로 납부하는 한국 측 기업에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정한 월 최저임금 74 달러를 기준으로 차액에 대한 연체료를 지불하겠다는 내용의 담보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측이 일방적으로 인상한 최저임금을 인정할 수 없으며 따라서 한국 측 기업이 연체료를 부담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남북은 지난 28일 개성공단 임금담보서와 관련된 협의를 진행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고, 29일에는 북측이 응하지 않아 추가 접촉이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임병철 한국 통일부 대변인의 29일 브리핑 내용입니다.

[녹취: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북측이 요구하는 74 달러로 인상 부분은 그것은 제도 개선 문제에 해당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은 당국 간 협의 등을 통해서 해결되어야 된다는 정부의 기본입장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

통일부 관계자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고려해 북측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