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풍경] 미국 대학 한국어 수강 신청 늘어


미국의 한 대학 교실. (자료사진)

미국의 한 대학 교실. (자료사진)

매주 화요일 화제성 뉴스를 전해 드리는 `뉴스 투데이 풍경'입니다. 미국 대학에서 한국어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언어들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와는 대조적인 현상인데요, 장양희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지난 2012년 발매돼 전세계 30여 개 나라 인기노래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동영상 사이트인 유투브에서 20억 건 조회수를 기록했던 한국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당시 미국인들은 가수 싸이가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앞에서 말 춤을 추는 장면을 보며 그의 인기를 실감했습니다.

한국 가요 애호가들은 한국 대중음악을 일컬어 ‘K 팝’이라 부릅니다. 또 가요를 포함해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는 현상을 ‘한류’라고 부르는데요, 미국 내 한류는 미국사회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전역에서 지난 4년 동안 한국어를 공부하려는 학생들이 크게 늘어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민간단체인 현대언어협회는 지난 2009년부터 2013년 사이 다른 나라 언어 수강 신청률은 떨어진 반면 한국어 수강 신청은 45%나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외국어 수강 신청률 증가로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전문가들은 미국 내 한국어 수강 신청률이 빠르게 느는 배경으로 다름아닌 ‘한류’를 꼽고 있는데요, 미 서부 캘리포니아 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 (UCLA)의 데이비드 샤버그 인문학과 학과장입니다.

[녹취: 샤버그 학과장] "Or course it attracts students. Of course it means more Americans ..”

한류가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뿐아니라 한국에 무관심했던 미국인들이 한국의 언어와 문화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샤버그 학장은 한류에 대해, 문화상품 생산으로 나라의 명성을 높이는 점이 매우 흥미롭다고 평가했습니다.

미국 현대언어협회 관계자인 로즈마리 필 씨는 많은 학생들이 한국문화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정확한 한국어를 배우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로스마리] “Many students say they really want to get inside the culture ”

한국의 가요를 따라 부르고 드라마 등 한국 대중문화를 즐기려면 한국어 공부가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미국 여성 펄시다 라두 씨는 한국 가요인 K-팝을 알고 나서 드라마를 알게 됐고, 한국의 문화를 배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펄시다] “I actually first got into Korean pop and then the dramas they show and ..“

미국 현대언어협회의 로즈마리 필 씨는 한국어 수강 신청률이 증가하는 또 다른 이유로 한류의 영향 외에 미국 내 한인 자녀들이 모국어를 배우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UCLA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한국계 미국인 대학생 존 박 씨는 부모님과 할아버지 할머니와 소통하기 위해서 한국어를 배운다고 말했습니다.

[녹취:존 박] “of course I want to communicate with my parents, grandparents, and so I took it to learn..”

손성옥 UCLA 교수는 한국어 수강 신청률이 빠르게 느는 또 다른 이유로 한국의 경제력 성장을 꼽았는데요, 한국어 능력을 갖추면 삼성과 현대, 엘지 등 세계적인 한국 기업에서 일자리를 얻을 기회가 더 많아지는 것으로 미국인들이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인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은 미국의 문화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지난 해 한국과 중국은 물론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소니 영화사가 제작한다는 내용이 미국 연예전문지 `헐리우드 리포트'를 통해 전해진 바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미국문화가 아시아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특별히 미국에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습니다.

전문가들은 또 가요를 비롯한 한국문화가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유산에 대한 한인 후세들의 관심도 쉽게 식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VOA 뉴스 장양희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