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러시아 "사드 한국 배치, 동북아 군비경쟁 촉발할 것"

  • 김연호

모스크바의 러시아 외무부 건물. (자료사진)

모스크바의 러시아 외무부 건물. (자료사진)

러시아 정부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THADD)의 한국 배치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가상적인 배치 문제에 대한 외국 정부의 성명에 대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습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24일 발표한 성명에서 주한미군이 한국에서 사드 포대 주둔지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한 논란이 한국 내에서 일고 있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가 한국을 포함한 여러 지역으로 확산 배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국제안보와 전략적 안정성에 대한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의 파괴적 영향을 고려할 때 사드 배치 가능성은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울러 안보 상황이 복잡한 동북아 지역에서 군비 경쟁이 시작되고 한반도 핵 문제 해결이 더 어렵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한국은 사드 배치가 가져올 결과를 포괄적으로 분석해 득실을 면밀히 따지기를 바란다고 러시아 외무부는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방부 대변인실은 24일 ‘VOA’에 현재 사드 한국 배치 가능성과 관련해 어떠한 논의나 협상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가상적인 배치 문제에 대한 외국 정부의 성명에 대해 반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습니다.

사드는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의 핵심 요소로 적의 탄도미사일을 40-150 km상공에서 직접 요격할 수 있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