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종북 콘서트' 황선 국가보안법 위반 기소


이완구 한국 국무총리 후보자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이완구 한국 국무총리 후보자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 VOA 도성민 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진행자)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시작됐군요?

기자) 오늘에 이어 내일까지 진행됩니다. 이완구 내정자로 한국의 국무총리로 적합한지를 심사하는 자리인데요. 자신과 아들의 병역기피 문제를 비롯해, 부동산 의혹, 최근에 불거진 언론에 대한 외압 사건 등에 대해 국회의원들의 질문이 쏟아졌는데요.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상황은 언론사들이 제공하는 실시각 뉴스로도 전해졌고, 전 과정을 생방송으로 중계하는 국회방송과 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폰으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진행자) 오늘 인사청문회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기자) 총리 내정자는 인사청문회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여러 가지 의혹으로 문제점을 보인 자신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국민에게 송구스럽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어 예상했던 대로 각종 의혹에 대한 의원들의 추궁이 시작됐고, 총리 후보자는 준비한 자료들을 제시하며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오늘 청문회의 쟁점은 ‘언론 외압’과 관련한 녹취 파일의 공개여부였습니다. 후보자는 개인적으로 듣겠다며 공개를 거부했지만, 야당은 녹취파일을 청문회장에서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해 팽팽한 긴장이 돌기도 했는데요. 청문회는 중단됐고, 야당측에서는 청문회장이 아닌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녹취파일을 공개했습니다.

진행자) 총리 후보자의 ‘언론 외압’ 의혹이라는 것이 어떤 것입니까?

기자) 총리 후보자가 최근 언론사 기자들과의 점심식사 자리에서 주고 받은 대화에서 나온 발언입니다. 후보자의 언론관이 드러난 부분으로 ‘언론 회유성 발언’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후보자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일부 방송사 간부에게 보도를 막아달라고 요청을 했다는 내용과 자신이 아는 언론인을 대학총장으로 만들어줬고 형제처럼 지내고 있다는 등의 발언이 기자들의 녹음기에 담겼던 것입니다. 총리 후보자는 관련 발언을 부정했다가 기억이 정상적이지 못했다고 말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여당 측에서는 본인의 동의 없이 사적인 대화를 공개하는 것은 도를 넘은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새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내일까지 예정돼 있습니다.

진행자) 서울통신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 들어볼까요?

기자) 한국 검찰이 ‘종북 콘서트’ 논란의 중심인물 희망정치연구포럼 대표 황선씨를 구속기소했습니다. 황선씨는 지난해 서울 조계사와 전남대학교, 전북 익산에서 토크콘서트를 열어 북한을 찬양하는 하는 등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황씨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기자) 한국검찰은 황선씨에 대해 이적단체 등의 행사 주도ㆍ참가에 의한 이적동조, 이적 표현물 제작ㆍ반포 소지, 통일 토크콘서트 개최에 의한 찬양 고무 선전 등 50여개 혐의를 들었고, 170여쪽에 달하는 공소장에 관련 내용을 담았습니다. 94년 대학 입학 후 학생운동을 시작한 내용부터, 98년 8월 한국정부 허가 없이 방북했던 사실과 교도소에서 쓴 방북수기에서 반미의식을 드러내거나 김일정 부자를 찬양한 내용을 담아내는 등 20여년간 이어온 종북사상 이력이 자세하게 기록됐고, 지난해 11월과 12월, 서울 조계사와 전남대학교, 전라북도 인산에서 열린 일명 ‘종북 콘서트’에서 2005년 북한을 방북해 평양산원에서 아이를 출산했던 상황을 전하며 북한의 출산환경을 사실과 다르게 오도하고 왜곡했다는 내용도 공소장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서울통신, 오늘 마지막 소식 알아볼까요?

기자) 명절이 가까워지면 나오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차례상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귀성길 귀경길 교통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등 소식들과 함께 기업들이 내놓은 연휴 계획과 명절맞이 특별상여금 보너스 소식인데요. 어제 한국경영자 총협회가 전국 285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연휴와 상여금 실태를 조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진행자) 근로자들의 입장에서는 연휴도 길고 상여금도 많으면 제일 좋겠군요?

기자) 그렇게만 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명절 선물이 될 텐데요. 기업들의 명절 휴가와 상여금은 정책과 예산 그리고 경기에 따라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한국 기업들이 계획하고 있는 올 설 연휴 일수는 평균 4.8일이었고요. 80%에 가까운 기업이 설 상여금을 줄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급액수는 지난해보다 조금 오른 117만9천원, 미화로 1,082달러 정도였습니다.

진행자) 경기가 좋지 않다고 하는데, 그래도 상여금이 늘었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네요.

기자) 어느 직장에 다니는가에 따라 상여금 금액이 차이가 있는데요. 대기업에 다니는 직장인들의 경우는 평균 1560달러 정도, 중소기업은 977달러 정도로 조사됐는데요. 생기는 돈이 많으면 써야 할 곳이 많아집니다. 내일부터 한국의 주요은행에서는 설 명절에 세뱃돈이나 부모님 용돈용으로 많이 쓰이는 신권 교환행사가 시작되는데요. 거의 하루 만에 준비된 신권이 동이 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신권 전쟁’이 시작됐다는 제목의 기사들이 오늘 많이 나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