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북한 종교 탄압 지적 결의안 발의


미국 상원에서 북한의 종교 탄압을 지적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발의한 공화당 소속 제임스 이노프 의원. (자료사진)
미국 상원에서 북한의 종교 탄압을 지적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발의한 공화당 소속 제임스 이노프 의원. (자료사진)

미국 상원이 북한의 종교 탄압을 지적하는 내용이 담긴 결의안을 발의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상원에 5일 ‘전세계 종교 소수자의 권리와 자유 보호를 촉구하는 결의안’ (S.Res.69) 이 발의됐습니다.

공화당 소속 제임스 이노프 의원이 제출한 이 결의안은 세계 11개 나라에서 자행되고 있는 종교 소수자에 대한 박해를 지적하면서, 미국 정부가 박해 받는 사람들에 대한 보호에 앞장 설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결의안은 세계적으로 종교 소수자들이 종종 국가의 적으로 간주되고, 생명을 앗아가는 공격을 반복적으로 받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특히 북한과 관련, 미 의회 산하 국제종교자유위원회의 보고서를 인용해 "1만5천 명 이상의 사람들이 종교를 가졌다는 이유로 강제수용소에 수감됐으며, 종교를 버릴 것을 강요당하며 끊임없는 학대를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결의안은 또 이슬람 수니파 테러단체 ISIL이 시리아에서 기독교 교회를 파괴하고 자신들의 교리를 거부하는 사람들을 살해하는 사례, 중국에서 기독교 목사가 사회질서를 어지럽힌 죄로 12년 형을 선고 받은 사례, 파키스탄에서 기독교인 부부가 공개리에 산 채로 불태워진 사례 등을 지적했습니다.

이어 종교의 자유는 모든 사람이 누리는 보편적인 인권이라며, 미국은 종교 때문에 소외되고 박해 받는 사람들을 보호하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결의안은 또 미국 정부가 각국의 배교, 신성모독 관련 법안을 폐지하는 데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결의안은 공화당 소속 존 튠, 로저 위커, 존 부즈맨, 롭 포트먼, 마르코 루비오, 제임스 랭크포드, 무소속 앵커스 킹 의원이 공동 서명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