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ISIL 가입 문의 등' 인터넷 사이트 차단...일제 강제동원피해자 2,091명 명부 등재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 VOA 도성민 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진행자) 터키에서 실종한 18살 김모군에 대해 한국 경찰의 수사발표가 있었군요?

기자) 어제 오후 경찰 국제범죄수사팀이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실종된 김군의 컴퓨터와 SNS, 이메일, 가족, 터키에서 동행한 홍모씨에 대해 수사한 결과, 김군이 이슬람수니파무장반군 ISIL에 협력할 목적으로 터키로 떠난 것으로 본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경찰관계자의 수사결과 발표입니다.

[녹취: 정재성,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1대장] “ 다수의 인터넷 검색 기록과 터키여행에 집착한 점, 본인의 주도로 킬리스로 이동하고 호텔을 스스로 찾아간 점.. 실종 또는 납치 관련성은 현재까지 확인된 바 없습니다”

진행자) 무엇 때문에 10대 청소년이 이슬람수니파무장반군인ISIL에 가입하려고 했을까요?

기자) 한국사회도 이 부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10대 청소년이 이런 선택을 했다는 것에 놀라고 있고, 김군이 출국 하루 전에 남겼다는 페이스북의 글과 집에 남긴 쪽지에 ‘나라와 가족을 떠나 새 삶을 살고 싶다’는 말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경찰 조사결과, 김군은 학교를 다니지 않고 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청소년이었습니다. 부모와의 관계도 좋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고요. 또래 친구가 없었고 동생과의 전화통화가 대부분인 외로운 상황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김군의 실종 이후에 한국에서 ISIL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데, 이것은 무슨 이야기인가요?

기자) 김군 실종사건 이후, SNS에서 검색이 많아진 것이 이슬람수니파무장반군 ISIL 가입방법이나 조직원과의 접선 방식 등을 묻는 내용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들 사이에 ‘김군 모방 신드롬’이 번지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커지고 있는 부분인데요. 지난 20일 오전까지 김군의 트위터 계정에 연결한 팔로어가 70명 정도였는데, 사흘만인 오늘 오후에는 445명으로 늘어난 겁니다. 어떤 경우는 김군이 접촉했다는 ISIL 측 인사들을 찾아내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고, 가입방법을 알려달라는 메시지에 ‘기도를 멈추지 말라’는 답변을 받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또 다른 ‘김군’이 나올 수도 있는, 상당히 우려되는 부분이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군을 모방하고 추종하는 듯한 분위기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스러운 부분입니다. 한국의 한 범죄심리학자는 영웅이 되고 싶고, 비판력이 약한 청소년들이 ISIL 가입을 자아실현의 방편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이나 영상 등으로 폭력에 무뎌진 청소년들이 현실에서 실현하지 못한 자아를 해소를 탈출구로 인식할 수 있지 않나 하는 불안이 커지고 있고 ‘제 2, 제3의 김군을 막기 위해 토론이나 교육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올바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한국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김군의 트위터 계정을 비롯해 이슬람수니파 무장세력 ISIL과 관련된 인터넷 웹사이트 29곳을 차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행자) 서울통신, 다음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기자) 한국 정부가 일제 강점기에 강제동원 명부를 분석 검증해 2천91명 징용자들의 신원을 새로 확인했습니다. 신원확인에 기초가 된 자료는 지난 2013년 6월, 일본주재 한국대사관의 이사 과정에서 발견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명부’인데요. 1953년 한국 정부가 피해신고를 모아 만든 이 명부를 토대로 다각도의 조사를 벌여 한국 정부가 공식확인하고 있는 60만명의 강제동원 피해자에 이름을 올리게 된 것입니다.

진행자) 일제강점기 때 강제 동원된 징용피해자는 60만명 보다 훨씬 더 많지요?

기자) 한국정부가 추정하고 있는 강제동원 피해자는 약 782만 명입니다. 공식적으로 확인된 피해자가 60만명 정도라는 것이구요. 이 부분에 관련된 조사는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가 맡고 있는데 3년 전 발견된 명부에 징용피해자의 이름과 주소 생년월일, 징용날짜와 귀환날짜. 귀환하지 못한 사유 등이 기록돼 있어 이를 기반으로 지난 1년간 검증조사를 한 것입니다.

진행자) 강제징용피해자의 신원을 확인한다는 작업이 간단치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자) 3~4차례 교차 검토는 기본입니다. 일본 정부로부터 받거나 발굴한 110만 명의 강제징용피패자 명부와 위원회에 신고된 23만 명에 이르는 명단, 1950년대 말 한국 정부가 일본과의 수교문제를 협의하면서 대일 배상청구의 근거 자료로 쓰기 위해 신고 받아 만든 ‘왜정시피징용자명부’와도 중복 여부를 검토했는데요. 이런 과정을 거쳐 중복자는 걸러내고 새로운 인원도 발굴해 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렇게 발굴 검증해 낸, 신원이 확인된 징용피해자들에 대해 한국 정부가 어떤 지원을 하고 있습니까?

기자) 국외 강제동원자에게 지급하는 정부지원금이 있습니다. 사망자와 행방불명자에 대해서는 위로금 명목으로 2천만원(약 18,400달러), 부상 후유장애자에 대해서는 부상 정도에 따라 300만원~2천만원(2700달러~18400달러 상당), 일본 기업이나 정부로부터 못 받은 미불금 등 미수금에 대해서는 1엔당 한국 돈 2천원(1.84달러)으로 환산해 지급하고, 생존하고 있는 피해자에 대해서는 매년 1회 80만원(736달러)을 의료지원금 명목으로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위로금’의 정도가 피해자들의 기대와는 너무 차이가 있어 불만이 많고,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행자) 서울통신, 오늘 마지막 소식 알아볼까요?

기자) 한국 사람 10명 가운데 6명은 자신을 ‘과체중’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2명 가운데 1명은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진행자) 북한식으로 말하면 국민의 60%가 ‘몸깍기’를 하고 있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세상 어느 곳에서는 기아로 허덕이는 곳이 있는데, 요즘 한국에서는 ‘몸깍기, 몸 다금기’가 국민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한 정보분석 기업이 ‘건강과 웰빙에 관한 글로벌 소비자인식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세계 시민의 평균은 49%가 자신을 ‘과체중’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한국은 그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은 것으로 나온 것입니다.

진행자) 한국 국민의 10명중 5명 이상이 살을 빼기 위해 관리를 한다고 했는데, 어떻게 체중조절을 하고 있는지도 나와 있습니까?

기자) 세계인의 평균 응답을 보면 75%가 식단을 관리하고, 72%가 운동을 한다고 답을 했는데요. 한국사람의 경우는 71%가 운동, 식단관리는 57% 였습니다. 살을 빼기 위해 보조제를 섭취(11%)하거나 병원에서 전문의약품을 처방 받아 복용(7%)한다는 응답도 있었는데요. 한국사람들과 세계소비자 모두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서 좋은 식품을 사 먹는데 돈을 더 쓰겠다는 데에는 같은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한국사람들은 건강한 식생활 중에도 맛은 포기 할 수가 없다고 답하는 사람들이 많아 음식 맛에 까다로운 한국사람들의 특성이 드러난 부분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