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태국에 자국주재 대사관 개설 요청


북한 평양 주체사상탑에서 바라본 김일성 광장. (자료사진)
북한 평양 주체사상탑에서 바라본 김일성 광장. (자료사진)

북한이 태국 정부에 평양에 상주대사관을 개설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두 나라는 올해 수교 40주년을 맞았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성모 태국주재 북한대사가 7일 위싸누 끄레아응암 태국 부총리에게 평양에 상주대사관을 개설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8일 태국 정부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문 대사와 위싸누 부총리는 올해 양국 간 수교 40주년을 맞아 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사는 평양에 태국대사관이 개설되면 태국 투자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 양국 간 경제협력이 강화되고 문화교류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싸누 부총리는 평양에 대사관을 개설하려면 재정 문제 등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태국 정부 관련 부처 간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싸누 부총리는 북한이 태국의 정치 상황을 이해하고, 태국 군부정권의 적법성을 인정해 준 점에 대해 감사를 나타냈습니다. 태국은 지난해 5월 프라윳 찬-오차 육군참모총장이 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뒤 총리에 오르면서 국제사회에서 외교적으로 고립돼 있습니다.

북한과 태국은 1975년 5월에 외교관계를 수립했으며, 1991년에 태국주재 북한대사관이 개설됐습니다.

태국은 중국주재 대사가 북한 관련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