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난해 미국 입국 탈북난민 15명…2006년 이후 178명


북한을 탈출해 미국에 난민으로 정착한 조진혜 씨와 한송화 씨(왼쪽부터)가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와 함께 지난해 1월 뉴욕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자료사진)
북한을 탈출해 미국에 난민으로 정착한 조진혜 씨와 한송화 씨(왼쪽부터)가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와 함께 지난해 1월 뉴욕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자료사진)

지난 한 해에 15명의 탈북난민이 미국에 입국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로써 2006년 이후 미국에 들어온 탈북난민은 모두 1백78명이 됐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 국무부는 5일 발표한 난민입국현황 자료에서, 지난 12월에 탈북자 2명이 난민지위를 받아 미국에 입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지난 한 해 동안 미국에 입국한 탈북난민은 모두 15명으로 늘었습니다.

월별로 보면, 지난 11월에 5명으로 가장 많았고, 7월 4명, 4월과 12월 각각 2명, 1월과 4월 각각 1명 씩이었습니다.

탈북자들은 미 의회가 지난 2004년 제정한 북한인권법에 근거해 난민지위를 받아 미국에 정착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06년 9명이 미국에 처음 들어온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두 1백78명이 난민 자격으로 미국에 입국했습니다.

미국의 북한인권 운동가들은 그 동안 한국에 2만7천 명의 탈북자가 정착한 것과 비교하며 미국 정부가 탈북자들의 미국 정착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탈북자들이 난민 지위를 받아 미국에 입국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북한인권 단체인 ‘북한자유연합’의 수잔 숄티 대표의 말입니다.

[숄티 대표] "The refugees in Thailand right now seeking resettlement in the United States……"

태국의 수용소에서 미국 행을 원하는 탈북자들은 최고 1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겁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의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는 지난 해 말 열린 토론회에서 탈북자들이 미국에 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킹 특사는 미국 정부가 특별히 탈북자들을 차별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킹 특사] "They do have to go through same process……"

탈북난민들도 다른 나라 출신 난민들과 똑 같은 절차를 거쳐야만 한다는 설명입니다.

킹 특사는 따라서 낯선 이국의 수용소에 수감된 탈북 난민들이 두 달 이면 갈 수 있는 한국 보다 6개월에서 1년이 걸리는 미국을 선택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킹 특사는 또한, 탈북난민에 대한 미국 정부의 지원이 한국 정부의 지원 보다 적은 점과 미국 정착 시 새로운 언어인 영어를 배워야 하는 점도 탈북난민들이 미국 보다 한국을 선택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