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고려대 남광규 교수] 미 대북제재 남북관계 영향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자료사진)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자료사진)

미국의 대북 제재가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한국의 북한 전문가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남광규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교수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문) 미국 행정부가 북한을 제재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한 뒤 북한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만 북한이 이 문제로 대남 관계에 어떤 변화를 줄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문) 한국 정부는 일단 미국측의 행정명령에 대해 미-북 간의 문제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북한에 형식과 조건을 달지 않는 당국간 대화를 제의한 한국측이 영향을 받을까요?

문) 미 행정부의 이번 행정명령이 남북 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담긴 조치라고 보십니까?

문) 남북관계에 미칠 파급 효과를 예상할 때 중요한 것은 이번 행정명령이 과연 북한에 어느 정도 압박 효과가 있을 지 일텐데요, 교수님께선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지난 주 청와대 신년 인사회에서 정상회담 가능성을 내비친 북한 신년사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5.24 조치 해제만 요구해선 안 된다는 이야기도 했는데요, 남북 대화에 대한 한국 정부의 신중함을 반영한 것으로 봐야 할까요?

문) 미 행정부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북 관계가 남북 관계에 미칠 영향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