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요가, 심장병 위험 줄여'


미국 아리조나 주의 55세 이상 퇴직자 모임에서 요가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아리조나 주의 55세 이상 퇴직자 모임에서 요가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정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입니까?

기자) 네, 어제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는 파키스탄 북서부에 있는 한 학교에서 벌어진 테러가 단연 화제였습니다. 이번 테러는 영어 약칭 ‘TTP’로 불리는 파키스탄 탈레반이 감행했는데요. 이 공격으로 지금까지 132명의 어린이를 포함해 적어도 141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테러가 시작되고 정부군이 학교를 장악할 때까지 9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공격에 반군 7명이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러가 벌어진 학교는 파키스탄 육군이 파키스탄 전역에서 운영하는 146개 학교 가운데 하나로 10살에서 18살 사이의 학생 500명이 출석하는 곳인데요. 이 소식, 거의 모든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TTP는 최근 파키스탄 안에서 공세를 강화해 왔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11월에 파키스탄 안에서 벌어진 공격 35건 가운데 32건이 TTP나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의 짓이었는데요. 이들의 공격으로 모두 143명이 사망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테러가 난 학교가 있는 페샤와르시는 아프가니스탄 국경과 가까운 곳인데, 지난 몇 년동안 폭력사태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페샤와르시가 위치한 카이버 파크툰와 주에서는 지난 달에만 테러가 13건이나 났습니다.

진행자) 미국 플로리다 주의 주지사를 지낸 젭 부시가 다음번 미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는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네요?

기자) 네, 젭 부시가 어제 인터넷 사회연결망 사이트인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는데, 이 글에서 대선 출마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이 올라오자 젭 부시가 사실상 대선 출마를 선언한 게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소식, 야후 국제뉴스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젭 부시의 형은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고 아버지는 조지 H.W 부시 전 대통령입니다. 그래서 이 부시 집안은 정치 명문가로도 불리는데요. 정치 명문가인 부시 집안의 가족들도 젭 부시의 출마를 적극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형인 부시 전 대통령은 최근 언론과의 회견에서 동생이 대선에 나가면 반드시 이길 것이고 당선되면 좋은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젭 부시의 아들은 아버지가 거의 출마할 것 같다면서 결정만 하면 가족이 전적으로 아버지를 지지할 것이라고 최근 밝혔습니다.

진행자) 우크라이나에서 내전으로 약 4천7백 명이 목숨을 잃었다는 통계가 나왔는데, 네티즌들은 이 소식에도 관심을 보였네요?

기자) 네, 우크라이나에 머무르고 있는 유엔 조사단이 최근 보고서를 냈는데요. 보고서는 지난 4월 중순 시작된 내전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최소한 4천707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휴전협정이 체결된 뒤에 나온 사망자가 상당히 많던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9월 초에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휴전협정이 체결된 후 확인된 사망자가 1천357명에 이릅니다. 보고서는 또 내전으로 다친 사람이 1만 322명이고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주민 약 500만 명이 궁핍하게 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네, 지금 여러분께서는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중국 공산 혁명의 주역 가운데 한 명인 펑더화이를 재조명하는 연속극이 중국에서 제작된다고 하는데, 이 소식도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젯거리였죠?

기자) 네, 오는 20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연속극 ‘펑더화이 원수’ 제작 발표회가 열리는데요. 펑더화이의 일생을 40편으로 다루는 이 연속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승인을 얻어 제작된다고 합니다. 이 소식, 한국 연합뉴스 국제면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펑더화이는 북한에서도 잘 알려진 사람이 아닙니까?

기자) 물론입니다. 현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운 공산 혁명의 1세대로 특히 군에서 잔뼈가 굵었던 펑더화이가 한국전쟁 당시 북한을 도운 중국인민지원군을 지휘한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펑더화이는 1950년대 마오쩌둥의 대약진 운동을 비판하다가 권력 핵심에서 밀려났는데요. 60년대 말 문화혁명 때 갖은 고초를 겪다가 결국 후유증으로 비참하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진행자) 자, ‘요가’는 고대 인도에서부터 전해 오는 심신 단련법의 하나입니다. 이 요가가 심장 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었는데 이 소식, 마지막으로 들어볼까요?

기자) 네, 네덜란드 연구진이 3천 명이 대상이 된 연구 37가지를 조사한 결과, 요가가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같은 심장 질환이 발생할 확률을 낮추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소식, BBC 세계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공유한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요가가 어떻게 이런 효능을 내는 건지 궁금하네요?

기자) 왜 그런지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게 없는데요. 다만 연구진은 요가가 사람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신적인 압박감이 심장 질환이나 고혈압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