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희호 여사 북한 방문 합의…시기는 추가 논의하기로


이희호 여사 방북 실무협의를 마치고 돌아온 김성재 김대중 아카데미 원장이 2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희호 여사 방북 실무협의를 마치고 돌아온 김성재 김대중 아카데미 원장이 2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대중 전 한국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육로로 평양을 방문하기로 실무접촉에서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방북 시기와 인원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방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21일 개성공단을 방문한 김성재 전 문화부장관은 입북 경로는 육로, 숙소는 백화원초대소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전 장관은 북측과 협의를 마친 뒤 도라산 출입사무소에서 이같이 밝히고 북측의 원동연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부위원장이 이 여사가 고령인데 평양을 방문하겠다고 한 데 높이 존중하고 평가하면서 윗분의 뜻을 받들어서 나왔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관심을 끌었던 방북 시기에 대해서는 양측이 이날 합의하지 못하고 추가 협의를 다시 하기로 했습니다.

김 전 장관은 방북 시기와 관련해 이 여사가 고령이기 때문에 서로 돌아가 의료진과 협의하고 이 여사와도 의논한 뒤 2차 실무접촉을 갖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여사 측은 이르면 다음주 중 북측과 다시 연락을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첫 접촉에서 구체적 시기를 합의하지 못함에 따라 올해 안에 이 여사의 방북이 성사될 수 있을 지는 좀더 지켜봐야 하게 됐습니다.

이 여사 측은 또 이 여사의 방북이 이뤄질 경우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는 의사도 전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장관은 북측이 김 제1위원장과의 접견을 한다, 안 한다는 말은 없었으며 처음부터 원동연 부위원장이 ‘윗 분의 뜻을 받들어 왔다’고 말한 데 함축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여사는 방북할 경우 어린이집을 방문하는 등 인도주의 행보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 전 장관은 이 여사가 두 군데 어린이집과 애육원을 방문하는 것도 북측이 다 받아들였다고 밝혔습니다.

북측 관계자들은 원하는 물품이 있으면 준비하겠다는 김 전 장관의 말에 이 여사가 주고 싶은 물건을 주면 감사하게 받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장관을 비롯해 김대중평화센터와 북한 어린이 지원단체인 ‘사랑의 친구들’ 관계자 7 명은 21일 경의선 육로로 개성공단에 들어가 원동연 아태평화위 부위원장 등 북측 관계자들을 만나 이 여사의 방북 문제를 협의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