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국방장관 "북 핵무기 소형화 기술 상당 수준"


한민구 한국 국방장관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한민구 한국 국방장관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한국의 한민구 국방장관은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기술 수준이 상당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장관은 북한이 우라늄탄 제조도 가능할 것으로 추정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안보 조건을 충족시킨 뒤 2020년 중반에는 전시작전통제권을 한국 측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민구 한국 국방장관은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능력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우라늄탄 제조도 가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북한이 과거 세 차례의 핵실험을 했고 그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났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한민구 한국 국방부 장관] “북한이 세 차례의 핵실험을 했고 그 이후에 상당한 시간이 흘러서 북한이 스스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발표할 만큼 소형화 수준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국 군과 정보당국은 북한이 지난 2010년 말 이후 연간 최대 40kg의 고농축 우라늄 생산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우라늄은 은닉된 시설에서 제조할 수 있으며 상당 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우라늄탄 1기 제조에는 15~20kg의 고농축 우라늄이 필요해, 현재 북한의 생산 능력이라면 이론적으로 연간 2기의 우라늄탄을 제조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됩니다.

우라늄탄은 별도의 실험 없이도 제조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장관은 북한의 다탄두탄 개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럴 가능성도 배제하지 말아야 한다며 군 당국은 그렇게 보고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 장관은 이어 북한은 핵 보유국이 될 수 없다는 것이 한국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 장관은 이와 함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와 관련해 전작권 전환 조건을 형성해 2020년대 중반에 전작권 전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독자적인 방위 능력에 자신이 없느냐는 지적에 대해서 한 장관은 전쟁을 억제하는 데 있어 최상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능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이해해 달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한민구 한국 국방부 장관] “전작권 전환과 관련되는 한국 군의 핵심 군사 능력, 대응 군사 능력이라는 부분에는 핵-미사일과 관련해서는 탐지, 방어, 교란, 파괴를 중심으로 하는 그러한 전력 체계, 감시, 정찰, 요격을 중심으로 하면 2020년대 중반까지는 가능할 것이다, 그렇게 보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과 한국 두 나라는 이에 앞서 지난 23일 워싱턴에서 열린 안보협의회, SCM에서 한국의 북 핵 대응 능력 등의 조건이 형성될 때 전작권을 전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