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석유 재벌' 록펠러, 화석연료 투자 중단


지난해 12월 미국 뉴욕의 록펠러 센터 건물. (자료사진)
지난해 12월 미국 뉴욕의 록펠러 센터 건물. (자료사진)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VOA 김정우 기자 함께 합니다.

기자) 네, 최근 국경을 넘어 터키로 들어온 시리아 난민 13만 명을 터키 정부가 돌보는 데 긴급하게 도움이 필요하다고 유엔 난민기구, UNHCR이 촉구했습니다. UNHCR은 지난 2011년부터 시리아에서 내전이 시작된 뒤에 짧은 시간 안에 이렇게 많은 난민이 들어온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ISIL에 쫓기는 쿠르드족들이 많이 국경을 넘었는데요.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갑자기 집을 떠난 사람들이 이렇게 한꺼번에 몰리면 당연히 여러 가지 도움이 필요하겠죠?

기자) 물론입니다. 그래서 UNHCR 터키 측 대표인 캐럴 베첼러 씨는 국제사회에 국경을 넘는 난민을 함께 도와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베첼러 씨는 심각한 상황이 오래간 탓에 도움이 꼭 필요한데, 특히 아이들을 위해 음식과 담요, 그리고 겨울옷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자, 선진국 지도자들이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껄끄럽게 생각하는데요. 이런 가운데 선진국 정상들이 만나는 자리에 푸틴 대통령이 참석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군요?

기자) 네, 러시아 이타르타스 통신은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를 인용해 푸틴 대통령이 오는 11월 호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려는 계획을 바꾸지 않았다고 22일 보도했습니다. 페스코프 공보비서는 푸틴 대통령이 호주 G20 정상회의 참석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하는 데 책임이 있는 푸틴 대통령이 정상회의에 오는 걸 막자는 말도 계속 나오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G20 정상회의 주최국인 호주의 줄리 비숍 외무장관이 21일 자국 라디오 방송에 나와 푸틴을 초청할지에 대해서 회원국들이 합의하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지난달 중순에 호주를 찾은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도 푸틴 대통령 참석 문제에 대해 푸틴이 앞으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렸다고 말해, 푸틴의 정상회의 참석을 막을 수도 있다는 뜻을 드러낸 바 있었습니다.

진행자) 미국의 록펠러 집안은 화석연료인 석유로 재산을 많이 모았습니다. 그런데 이 록펠러 집안이 더는 화석연료에 투자하지 않겠다고 밝혀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군요?

기자) 네, 자선기금 약 8억 6천만 달러를 운용하는 록펠러 형제 재단이 석탄과 석유 같은 화석 연료 산업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자는 운동을 벌이고 있는 ‘투자철회 자선재단’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재단 관계자는 이미 석탄이나 오일샌드 같은 산업에 전혀 투자하지 않고 대체 에너지 산업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 소식, 빙 국제뉴스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록펠러 재단 관계자는 석유로 거대한 부를 일군 존 D. 록펠러도 이번 결정을 환영할 것이라고 밝혔죠?

기자) 그렇습니다. 록펠러 형제 재단의 스티븐 하인즈 회장은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이 석유업계 거목인 록펠러 회장의 바람과 일치한다고 밝혔는데요. 미래를 바라보는 사업가였던 록펠러 회장이 살아있었다면 화석연료에서 손을 떼고 깨끗한 재생에너지에 투자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지금 여러분께서는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홍콩 대학생들이 동맹휴업에 들어갔다는 소식도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젯거리였네요?

기자) 네, 중국 정부가 내놓은 홍콩 행정원장 선거 안에 반발하는 학생들이 22일 동맹휴업에 들어갔습니다. 24개 대학 소속 학생 수천 명이 이날 오후 홍콩 중문대에서 집회를 열고 일주일간 동맹휴업한다고 선언했는데요. 이 소식, 한국 연합뉴스 세계면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학생들이 행정원장 선거방식에 반발하는 이유가 구체적으로 뭡니까?

기자) 네,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가 지난달 31일 의결한 선거 안은 후보 추천 의원 1천200명 가운데 절반 이상으로부터 지지를 얻은 사람 두세 명에게만 행정원장 선거에 나설 자격을 줬는데요. 그러자 홍콩의 민주주의와 자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시민단체와 대학생들은 이 방안이 반중국 성향을 가진 인사가 선거에 나오는 걸 막으려는 방안이라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미국이 쏘아 올린 화성 탐사선이 화성 궤도에 들어갔다는 소식, 마지막으로 들어볼까요?

기자) 네, 지난 11월에 발사된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의 최신 화성 탐사선 메이븐이 최근 화성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지난 열 달 동안 빠른 속도로 날아간 메이븐호는 33분 동안 속도를 줄여 마침내 화성 중력권에 들어갔는데요. 이 소식, BBC 세계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공유한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메이븐호는 어떤 임무를 띄고 있나요?

기자) 네, 메이븐은 앞으로 6주 동안 고도를 조정하고 관측장비를 점검한 뒤에 1년 동안 화성 대기를 탐사합니다. 과학자들은 메이븐호가 보내오는 정보를 가지고 탄생 초기에 따뜻하고 습했던 화성이 지금처럼 차고 건조한 곳으로 변하게 된 이유를 밝혀줄 단서를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