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대통령 첫 유엔총회 연설...EU 강석주에 비핵화, 인권개선 요청


한반도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 시간입니다. VOA 조은정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오는 24일 유엔총회에서 취임 후 첫 연설을 합니다. 이 소식부터 살펴보죠.

기자) 예. 오늘 한국 청와대의 발효에 따르면, 오는 24일 박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은 대통령 취임 후 처음입니다. 박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국제평화와 안보, 인권 증진, 경제사회 개발 등 유엔의 3대 임무 분야에 한국 정부가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예정입니다. 또 통일을 비롯해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 평화를 위한 자신의 대외정책에 대한 지지도 촉구할 방침입니다.

진행자) 북한의 외교 수장인 리수용 외무상도 유엔총회에 참석할 예정인데요. 남북 간 외교전이 예상되죠?

기자) 박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주요 국가들의 정상급 인사들과 막전막후의 양자접촉을 통해 북 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 등을 두루 논의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고요. 유엔총회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한과 접촉할 지 여부도 관심거립니다.

진행자) 한편, 유엔 회원국들이 국제적인 핵실험 금지조약의 발효를 촉구했습니다. 회원국들은 북한의 거듭된 핵실험을 감안할 때 이 같은 조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유엔총회가 어제 ‘국제 핵실험 반대의 날’을 기념하는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예정된 3시간을 넘기면서 20여개 나라가 발언에 나서는 등 열띤 토론이 벌어졌는데요. 유럽연합, 한국, 호주가 북한의 핵 개발을 비난했습니다. 요지는 북한이 핵실험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포괄적 핵실험금지조약 발효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진행자) 포괄적 핵실험금지조약이 무엇인지 설명해주시죠.

기자) 예. 영어 약자로 CTBT라고 하는데요. 핵무기와 관련된 모든 형태의 실험을 금지하는 조약으로, 1996년 150여 나라에 의해 채택됐습니다. 이 조약이 발효하려면 44개 특정국가가 서명하고 비준해야 하지만 미국, 북한, 중국, 인도, 파키스탄, 이스라엘, 이란, 이집트 등 8개 나라가 서명과 비준을 하지 않아 아직 효력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북한 대표도 어제 회의에 참석했죠?

기자) 예. 북한 대표는 발언권을 얻어 자국의 핵 개발은 미국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이 60년 전부터 미국으로부터 핵 위협을 받고 있고, 미국이 1957년에 한국에 핵무기를 들여갔으며, 약 1천 개의 핵무기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는 겁니다. 북한 대표는 또 미국이 평양을 점령하려는 목표 아래 한국과 합동군사연습을 하고 있고 핵무기도 동원하고 있다며, 북한은 주권국가로서 생존을 위한 권리를 행사하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한반도 뉴스 브리핑 듣고 계십니다. 미국 정부는 이달 하순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는 리수용 북한 외무상과 접촉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죠?

기자) 예. 머리 하프 국무부 부대변인은 어제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당국자들이 북한 당국자들과 면담할 계획이 없다고 확인했습니다. 앞서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도 지난 8일 리 외무상과의 접촉 가능성을 부인했었습니다. 리 외무상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오는 27일로 예정돼 있는데요, 북한 외무상이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는 것은 1999년 백남순 당시 외무상 이후 15년만입니다.

진행자) 한편, 강석주 북한 노동당 국제비서는 지난 6일 독일을 시작으로 벨기에와 스위스 이탈리아 등 유럽 4개국을 순방하고 있는데요. 지난 9일 벨기에에서 엘마 보코 유럽의회 외교위원장을 만난 내용이 공개됐죠?

기자) 예.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EC)가 두 사람의 회동 소식을 전했는데요. 보코 위원장은 강 비서와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사안 등에 관해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유럽연합과 북한 간 정례적인 인권대화 재개를 권고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과 유럽연합은 지난 2001년부터 2년 간 정례 인권대화를 가진 바 있습니다.

진행자) 북한 측에서 유럽연합에 모종의 지원을 요청하지는 않았나요?

기자) 일부 일부 언론매체들은 강 비서가 유럽연합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 북한 공관 설치와 유럽연합의 경제 지원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유럽연합은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개선을 촉구하면서도 인도적 지원을 병행하는 비판적 개입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진행자) 북한이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한 1차 재조사 결과를 언제든 일본 측에 통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군요?

기자) 예. 북한의 송일호 북-일 국교정상화 교섭담당 대사가 어제 평양에서 일본 ‘교도통신’에 일본인 납치 문제 재조사에 관한 북한의 입장을 설명했는데요. 1차 조사 결과는 지금이라도 일본 측에 통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외교 경로를 통해 설명을 요구하는 일본 정부의 공식 요청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북한이 이렇게 재조사 결과를 통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고 있는 데 대해 일본 정부는 어떻게 반응하고 있나요?

기자) 한마디로 시큰둥합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어제 기자들에게, 북한은 성의 있게 재조사를 진행하고 정직하게 모든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교도통신’은 북한이 납치 피해자들의 귀국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정보를 제시해야 한다는 게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 통보 시점보다는 새로운 정보가 제시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북한 당국이 평양에 주재하는 외교 공관들에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미리 허가를 받으라고 최근 통보했는데요. 외교 공관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기자) 영국 외무부 대변인실은 어제 ‘VOA’에 북한의 무선인터넷 사용 제한 통보를 주목하고 있다면서, 평양에 주재하는 다른 외교 공관, 국제 기구들과 이 문제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