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유엔 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 서명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자성남 대사가 9일 유엔 본부에서 아동 매매와 아동 성매매, 아동 음란물에 관한 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 출처: 유엔 웹사이트.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자성남 대사가 9일 유엔 본부에서 아동 매매와 아동 성매매, 아동 음란물에 관한 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 출처: 유엔 웹사이트.

북한이 아동을 인신매매와 성매매, 음란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유엔 의정서에 서명했습니다. 앞으로 비준 절차를 남겨 놓고 있는데요,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이 9일 아동 매매와 아동 성매매, 아동 음란물에 관한 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에 서명했다고, 유엔이 밝혔습니다.

유엔에 따르면 이날 유엔본부에서 열린 서명식에는 유엔주재 북한대표부의 자성남 대사가 참석했습니다.

이 선택의정서는 아동 매매와 아동 성매매, 아동 음란물 등을 목적으로 아동권리가 착취당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 조약으로, 총 17개 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주요 내용에는 아동 매매와 아동 성매매, 아동음란물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와 강력한 처벌, 국제적 공조와 피해아동 보호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유엔은 지난 1989년 어린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모든 권리를 담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채택했습니다. 북한도 1990년 이 조약에 대한 서명과 비준 절차를 마쳤습니다.

유엔은 이어 2000년에는 아동권리협약을 보완하기 위해 아동 매매와 아동 성매매, 아동 음란물에 관한 선택의정서를 채택했습니다.

10일 현재 세계 1백21개 나라가 이 선택의정서에 서명했고, 1백68개 나라가 비준했습니다.

북한은 앞으로 이 선택의정서를 비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앞서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5월 초 열린 북한인권에 대한 보편적 정례검토 UPR에서 북한에 선택의정서를 비준하라고 권고했습니다.

[녹취: 포르투갈 대표] "Finally we recommend DPRK to ratify… "

포르투갈 대표는 북한에 대해 유엔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를 채택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이에 북한은 이 같은 권고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이 선택의정서를 비준해 당사국이 된 후에는 2년 안에 의정서 규정을 이행하기 위해 취한 조치에 대한 포괄적 정보를 담은 보고서를 유엔 산하 아동권리위원회에 제출해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한편 미 국무부는 지난 6월 발표한 ‘2014 인신매매 실태 보고서’에서 북한을 인신매매 최악의 등급인 3등급 국가로 분류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이 강제노동과 강제결혼, 성매매를 목적으로 성인 남녀와 아동을 인신매매하는 송출국이라고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