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서부 오리건 주에 한국전쟁 기념박물관 건립


미국 메릴랜드주 포트메드에 세워진 한국전쟁 기념관에서 참전 용사가 전시물을 구경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메릴랜드주 포트메드에 세워진 한국전쟁 기념관에서 참전 용사가 전시물을 구경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서부 오리건 주에 한국전쟁 기념박물관이 세워질 예정입니다. 미 서부 지역에서는 최근 한국전쟁 기념비 건립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오리건 주 포틀랜드 남부의 도시 윌슨빌 시에 한국전쟁 기념박물관이 세워집니다.

12년 전 조성된 5 에이커, 6천 평 규모의 한국전쟁 기념공원 안에 박물관이 들어서는 것입니다.

오리건 한국전쟁기념재단 KWMF의 임용근 명예회장은 15일 `VOA’에, 박물관 건물 공사가 다음 달 중순에 끝나고 올해 안에 전시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임용근 회장] “공개는 금년 말 정도면 될 거고요, 거기에다가 한국전쟁에 있었던 사진, 또 유품들, 홍보물, 영상 같은 것 또 전시 이런 것을 제일 효과 있게 하려고 해요.”

박물관 밖에는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과 한국의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의 동상이 건립될 예정입니다.

맥아더 장군은 6.25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주도해 전쟁 초반 한국과 유엔군의 열세를 뒤집은 전쟁영웅입니다.

임 회장은 맥아더 장군이 한국의 자유를 수호한 인물이며, 이승만 대통령은 한국의 민주주의 토대를 마련한 인물이기 때문에 동상을 건립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물관 건립은 당초 미군 참전용사들이 주도적으로 추진했지만 이들은 고령의 나이를 이유로 3년 전 물러나고 한인사회가 이어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건립을 주도하고 있는 임용근 명예회장은 오리건 주 상원의원 3선에 하원의원 5선을 역임한 인물로 현지 한인사회에서 활발히 모금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국의 기업과 지방자치단체들로부터도 지원을 받을 계획입니다.

[녹취: 임용근 회장] “6.25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 현재 태어난 사람들이 한국전쟁에 대해서 왜 일어났는지를 잘 모르고 있다고요. 그래서 이 박물관을 통해서 교육적이고 홍보적이고 또 다시는 이런 6.25 전쟁 같은 것이 일어나면 안 된다고 하는 신념(을 보여주기 위해)”

전미 한국전쟁 참전용사협회에 따르면, 현재 미국 내 40여 개 주에 100개 이상의 한국전쟁 참전비 등 추모시설이 세워져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지금도 건설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지난해에는 참전용사 미망인의 기부로 미 남부 오클라호마 주에 새 시설이 세워졌고, 올해는 지난 5월 메모리얼 데이, 현충일에 맞춰 오하이오 주에 추모비가 건립됐습니다.

내년에는 샌프란시스코에도 한국전쟁 참전기념비가 건립될 예정입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