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워싱턴 방문한 한국 외교부 이정훈 인권대사


한국 외교부 건물 (자료사진)

한국 외교부 건물 (자료사진)

한국의 이정훈 외교부 인권대사가 워싱턴을 방문해 미국 정부 당국자들과 북한인권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이 대사는 특히 미 하원 청문회에 참석해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이 대사에게서 워싱턴에서의 활동 등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 이번에 무슨 일로 워싱턴을 방문하신 건가요?

- 오마마 행정부 당국자들, 그리고 상하원 의원들을 만나셨을텐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인사들을 만났는지요. 그리고 북한인권 문제와 관련한 미 행정부와 의회의 기류가 어떤지요?

- 18일 하원 외교위원회 소위의 북한인권 청문회에 참석하셨는데요, 한국 정부 관계자가 미 의회 청문회에 참석하는 건 이례적인 일 같은데요?

- 청문회에서 북한 정권의 대량학살에 대해 입증할 증거가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좀더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십시오.

-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가 최종 보고서에서 인권 침해에 책임이 있는 북한 인사들을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할 것을 권고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현재 미국과 한국, 그리고 유엔 차원에서 어떤 움직임이 있는지요?

- 김정은 등 북한 지도자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 공식 직함이 '외교부 인권대사'인데, 주로 어떤 역할을 하시는 건가요?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특화된 책임을 맡으신 건가요?

- 국제사회의 활발한 움직임과 달리 한국정부가 소극적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특히 북한인권법 제정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데요, 이유가 뭔가요?

- 최근 북한과 일본간 납북자 문제 재조사에 합의했습니다. 한국전쟁 포로와 실종자 등 그 보다 더 많은 납북자들이 있는데요, 이 문제는 해결방안은 없는 건가요?

- 북한이 강력히 반발하는 인권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남북간 화해나 긴장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또 한국에 유엔 북한인권 현장사무소를 설치하는 데 대한 북한의 반발과 비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마지막으로 인권대사로서 앞으로 활동 계획이 어떠신지요?

지금까지 워싱턴을 방문한 한국 외교부 이정훈 인권대사로부터 북한인권 문제와 관련한 동향 등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