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억류 선교사 관련 남북 실무접촉 거부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인 선교사 김정욱 씨가 지난 2월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인 선교사 김정욱 씨가 지난 2월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북한은 8개월째 억류하고 있는 한국인 선교사 김정욱 씨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남북 당국간 실무접촉을 갖자는 한국 측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매우 유감스럽다며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는 지난 10일 북한에 억류돼 있는 선교사 김정욱 씨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당국간 실무접촉을 오는 17일 판문점 한국 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열 것을 제의했지만 북한이 이를 공식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이 12일 오전 보내 온 통지문에서 김 선교사에 대해 목사의 탈을 쓰고 북한에 대한 적대행위를 감행하기 위해 비법적으로 잠입했다가 체포돼 북한 법에 따라 처리됐다며, 한국 측이 왈가왈부할 것이 못 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습니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북한 당국에 실무접촉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입니다.

[녹취: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 “정부는 북한이 우리 국민을 일방적으로 체포해 억류하고 있으면서 우리의 가족 변호인 접견, 그리고 석방 송환 요구는 물론 이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당국간 실무접촉 제의를 사실상 거부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침례교 소속의 김 선교사는 6년 전부터 중국 단둥에서 북한 주민 쉼터와 대북지원용 국수공장을 운영해 왔고 지난해 10월 초 북한에 들어갔습니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30일 북한 최고재판소에서 김 선교사에 대해 국가전복음모죄와 간첩죄 등을 적용해 무기 노동교화형을 선고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심리 과정에서 김 선교사가 해외에서 한 북한을 적대시하는 종교 행위와 북한에 지하교회를 꾸리고 불법으로 국경을 넘어 온 죄를 모두 인정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매체들은 판결 전에도 김 선교사와의 인터뷰 내용이라며 한국 국가정보원의 지원을 받아 활동했다고 주장하기도 했지만 한국 국가정보원은 이를 부인했습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의 의도에 대해 이 문제를 빌미로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려는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녹취: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북한은 외형상으론 체제 도전세력에 대해선 결코 소홀하지 않겠다, 또 한국의 국정원에 대해 나름대로 압박하는 그런 메시지가 있고 또 다른 차원에선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그런 양면성이 있는 전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북한이 과거 사례로 볼 때 한국 측 제안에 응해올 지 매우 불투명하다며 국제적십자사나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들에게 간접 접견 등 협조를 요청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김 선교사에 대한 북한의 조치가 국제 규범은 물론 인류 보편가치인 인도주의 정신을 크게 위반한 일방적 행동이라는 입장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