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북한에 ‘행동 대 행동 원칙’ 제시


일본의 후루야 게이지 납치 문제 담당상. (자료사진)
일본의 후루야 게이지 납치 문제 담당상. (자료사진)
일본 정부는 북한이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한다면 대북 제재를 단계적으로 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일본의 후루야 게이지 납치 문제 담당상이 22일 2차 북-일 정상회담 10주년을 맞아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후루야 장관은 일본인 납치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결의를 거듭 강조하면서,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이 없으면 대북 인도적 지원과 제재 해제는 불가능하다고 못박았습니다.

그러나 북한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한다면 일본도 ‘행동 대 행동의 원칙’을 바탕으로 대북 제재를 단계적으로 해제하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에 근거한 조치 뿐만 아니라 일본이 독자적으로 취하고 있는 조치도 포함돼 있습니다.

후루야 장관은 지금까지 북한이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하지만 최근 적십자회담을 포함한 양국간 협의가 이어졌고 일본인 납북자 메구미 씨의 부모와 손녀 김은경 씨의 만남이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이 2차 북-일 정상회담 이후 일본 측에 제시한 납북자 재조사 결과는 모순으로 가득 차 있는 만큼 이를 최종 답변으로 간주할 수 없다고 후루야 장관은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납북자의 존재를 은폐하는 것으로 납치 문제의 종식을 꾀한다면 북-일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북한과 일본은 지난 2004년 5월 평양에서 열린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 간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 재조사에 합의했습니다.

후루야 장관은 북한이 역사적, 대국적 견지에서 북-일 간 평양선언의 정신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납북자 전원을 돌려보내는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했습니다.

또 북-일 평양선언을 바탕으로 일본인 납북 문제와 북한 핵, 미사일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한다는 일본 정부의 방침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후루야 장관은 북한과 일본의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서 국교 정상화 실현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