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대통령, 국무총리·국가안보실장·국정원장 교체


한국의 안대희 신임 총리 후보자가 22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총리 지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한국의 안대희 신임 총리 후보자가 22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총리 지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오늘 (22일) 새 총리로 안대희 전 대법관을 내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김장수 국가안보실장과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의 사표를 전격 수리했습니다.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에 안대희 전 대법관을 내정했습니다.

안 내정자는 청와대 발표가 있은 뒤 기자회견을 갖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기본적인 틀은 물질과 탐욕이 아닌 공정과 법치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안대희 국무총리 내정자] “저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제 개인적인 삶을 모두 버리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관해의 제거와 부정부패 척결을 통하여 공직사회를 혁신하고 국가와 사회의 기본을 바로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국가의 안전시스템이 확립되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

안 내정자는 대법관과 서울고검장, 대검찰청 중수부장을 역임하면서 불법 대통령 선거자금과 대통령 측근의 비리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로 소신을 보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총리 내정자 지명과 함께 남재준 국가정보원장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사표도 전격 수리했습니다. 사실상 경질의 성격으로 풀이됩니다.

남 원장의 사표 수리는 국가정보원의 대통령선거 개입 사건과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의 무단 공개, 그리고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 등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또 국가안보실장에서 물러난 김 실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청와대는 재난관리 지휘부가 아니라’는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민심을 악화시키고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큰 부담을 준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이처럼 안보계선의 두 축인 남 원장과 김 실장이 동시에 물러남에 따라 한국 정부 외교안보 계선의 개편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특히 두 사람 모두 군 출신 인사였다는 점에서 앞으로 한국 정부의 북한정책 등에 유연성이 커질 가능성도 예상됩니다.

그동안 한국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위원 7 명 가운데 절반 가까이가 군 출신 인사였습니다.

특히 외교안보 계선을 군 출신이 사실상 장악하면서 북한정책 등에서 강경한 대응만 밀고 나갔다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