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아파트 붕괴 이례적 공개 사과…의도는?


지난 17일 북한 평양의 고층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붕괴사고가 발생한 강누데, 한 관리가 희생자 가족들에게 사과하며 경례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 배포 사진.
지난 17일 북한 평양의 고층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붕괴사고가 발생한 강누데, 한 관리가 희생자 가족들에게 사과하며 경례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 배포 사진.
북한 당국은 평양의 아파트 붕괴 사고에 대해 이례적으로 사고 소식을 공개하고 주민들에게 사과했습니다.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우는 한편,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개방적 리더십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분석됩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은 평양시 평천 구역에서 아파트 붕괴 사고가 발생한 지 닷새 만인 지난 18일, 사고 소식을 공개하고 국가 비상대책기구를 가동해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와 함께 고위 간부들이 주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는 모습을 관영 매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텔레비전'입니다.

"건설장에서 발생한 사고와 관련해서 책임일꾼들이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뜻을 표하고..."

북한 당국이 사고 소식을 공개하고, 책임자들까지 공개 사과를 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입니다.

북한은 지난 2004년 용천역 열차 폭발 사고 당시, 1천4백 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했지만 사고 소식만 간략히 보도한 채 사과 보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북한 당국이 이처럼 신속히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한 것은 사고의 중대성을 감안해 주민들의 불만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한국 정보 당국은 사고가 난 이 아파트에 92 세대가 입주해 이번 사고로 상당한 인명 피해가 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완공 전이지만 미리 입주해 사는 주민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안다며 사고가 발생한 시간대가 오후인 점을 감안할 때 집에 남아있던 어린이나 노인들이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툭히 북한 당국이 공개적으로 책임자들을 비판하고 나선 것은 과거와 다른 김정은 제1위원장의 개방적 리더십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입니다.

정영철 서강대 교수입니다.

[녹취: 정영철 교수] “김정은 시대 들어서면서 김정은 제1위원장이 여러 차례 간부들의 태도를 공개적으로 비판해 온 점으로 미뤄볼 때 이번 사고 역시 간부들의 부패와 사회질서의 이완 등을 다잡기 위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부실 시공과 관리감독 등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와 함께 사고가 난 평천 지역이 평양의 특권층이 거주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북한 당국이 각별히 신경을 썼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한국 내 일각에서는 북한 당국의 이번 보도가 한국의 세월호 침몰 사고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 정부 소식통은 북한 매체의 보도가 사고 소식보다는 책임자들의 사과에 무게를 두고 있는 만큼, 세월호 사고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응 조치와 비교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붕괴 사고와 관련해 구체적인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위로 전통문을 보내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