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탈북자 취업박람회 주요 도시 개최


지난해 12월 한국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 체육관에서 경기도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 개최한 '북한이탈주민 취업박람회'가 열렸다. (자료사진)
지난해 12월 한국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 체육관에서 경기도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 개최한 '북한이탈주민 취업박람회'가 열렸다. (자료사진)
한국 정부가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습니다. 지난 달 부산을 시작으로 올해 6차례에 걸쳐 전국 주요 도시에서 취업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탈북자들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지난 달 30일 부산에서 열린 탈북자 취업박람회.

한국 통일부가 주최하고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유관 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박람회에는 2백30여 명의 탈북자들과 30여 개의 한국 기업들이 참가했습니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자들이 박람회장을 직접 찾아 기업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통일부와 함께 박람회를 개최한 탈북자 정착지원기관인 부산하나센터 하명희 센터장입니다.

[녹취: 하명희 센터장] “현장에서 직접 구직신청서나 이력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거나 특히 여성들의 경우 메이크업이나 네일 등 미용 관련 직종 체험을 할 수 있었구요. 지원자들 가운데 취업 의지가 강한 분들은 적극적으로 4번 이상의 면접을 보는 분도 계셨고, 그 자리에서 취업이 결정됐거나 2차 면접 통보를 받은 분들도 계십니다.”

박람회에 직접 참가한 탈북자 김영심 씨는 간호사가 되고 싶어 간호조무사 면접을 봤는데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김영심 씨 ] “한국에 와서 처음으로 보는 면접이니까 너무 좋았구요, 면접을 이렇게 보는 거구나를 배울 수 있었어요. 간호조무사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열심히 배워 나간다면 간호사를 할 수 있다는 믿음도 갖게 됐습니다.”

통일부는 이 같은 방식으로 오는 11월까지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에서 6차례에 걸쳐 취업박람회를 열 예정입니다.

오는 14일에는 부산에 이어 대구에서 취업박람회가 열립니다.

현재 한국에 입국한 탈북자 수는 2만6천 4백여 명, 지난 해 탈북자들의 실업률은 9.7%로, 일반 국민 2.7% 보다 세 배 이상 높습니다.

또 이들의 지난 해 한 달 평균 소득은 1300 달러로, 일반 한국 국민 2100 달러의 64% 수준입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통일부를 비롯한 한국 정부 부처가 나서 탈북자들을 대상으로 한 취업박람회를 여는 것은 처음으로, 탈북자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탈북자들의 안정적인 한국 정착을 도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