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다음 달 방한 유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6월 박근혜 한국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 당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6월 박근혜 한국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 당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방문 시점이 다음 달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앞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이달 중 사전조율을 위해 한국을 찾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 소식통은 9일 ‘VOA’와 전화통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 달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통은 지난 달 상순 한국 정부가 중국 측에 시 주석의 6월 초 방한을 제안했고 중국 측도 이를 반대하지 않으면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 정부는 중국과의 논의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지난 달 전문가들과 함께 시 주석 방한과 한-중 정상회담에 대비한 준비회의를 열었고 다음 주 중에도 회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통은 다만 한국 측이 시 주석의 6월 초 방한을 제안하고 난 뒤 세월호 참사와 북한의 4차 핵실험 징후 등 변수가 등장했지만 시 주석의 방한에 큰 영향을 주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 따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시 주석 방한에 앞서 정상회담 의제 등을 조율하기 위해 이달 중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VOA’와의 통화에서 왕 부장의 방한 시기를 놓고 중국과 협의를 벌이고 있다며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머지 않아 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4차 핵실험 징후가 시 주석의 방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방한 시기를 늦추는 요인이 되진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중국으로선 시 주석의 방한을 북한에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시 주석의 방한 시점을 잡는 데 가장 크게 고려한 요인은 두 나라 정상의 일정 등 기술적인 부분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시 주석의 방한은 지난 해 박근혜 한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시 주석은 이미 올해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표명했고 한국 정부도 시 주석을 공식 초청한 상태입니다.

시 주석의 6월 방한이 이뤄지면 한-중 정상회담의 최대 의제는 북 핵 문제가 될 전망입니다. 북한의 추가 핵실험을 반대하는 두 나라의 공통된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와 함께 한-중 정상의 교환방문으로 북한의 외교적 고립도 더 깊어질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지난 해 5월 당시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특사 자격으로 방중하고 같은 해 7월 리위안차오 중국 국가부주석이 방북한 것을 제외하면 북-중 사이에 최고위급 교류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방중이나 시 주석의 방북도 성사될 기미를 아직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