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헤이글 미 국방장관 "중국, 북한 도발 억제에 건설적 역할 해야"

  • 윤국한

중국을 방문 중인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8일 베이징 중국 국방대학에서 연설하고 있다.

중국을 방문 중인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8일 베이징 중국 국방대학에서 연설하고 있다.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북한의 도발 행동을 억제하기 위한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도발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계속하는 북한을 지원하는 것은 동북아 지역에서 중국의 위상에 해가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중국을 방문 중인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8일 베이징의 중국 국방대학에서 연설을 통해 미-중 관계와 북한 문제 등에 대한 미국 정부의 견해를 밝혔습니다.

헤이글 장관은 연설에서 북한의 도발적 행동에 대응해 중국 정부가 건설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중국의 국가이익과 아시아는 물론 세계 주요 강국으로서의 위상, 그리고 중국의 주요 교역국들이 북한의 위협을 받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미국과 협력해 북한의 도전에 대응해 달라는 겁니다.

이와 관련해 헤이글 장관은 도발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하고 있는 북한을 계속 지원하는 것은 동북아 지역에서 중국의 국제적 위상에 해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과 중국이 역내 다른 나라들과 함께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헤이글 장관은 이날 연설에서 이번 순방 중 아시아태평양 지역 지도자들과 만나 북한 정권이 미국과 그 동맹국들, 그리고 역내 안정에 가하는 위협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헤이글 장관은 또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핵 프로그램과 최근의 미사일 발사가 미 본토에 계속 심각한 도전과 위협이 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윤국한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