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터키 법원, '트위터 접속 차단' 유예 판결


지난 21일 터키 앙카라에서 정부의 트위터 접속 금지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지난 21일 터키 앙카라에서 정부의 트위터 접속 금지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VOA 김정우 기자 함께 합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입니까?

기자) 네, 남인도양에 추락한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에 탔던 사람의 유가족 가운데 한 명이 소송을 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에 있는 법률회사인 '리벡 로 차터드'가 이번 사고로 아들을 잃은 인도네시아인 자누아리우 시레가르 씨를 대리해서 25일 미국 일리노이주 지방법원에 말레이시아 항공과 보잉을 상대로 증거 공개를 요구했다고 미국 ABC방송 등이 보도했는데요. 이 소식, 연합뉴스 국제면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증거 공개 요구는 소송 당사자가 소송에 앞서서 관련 정보와 자료를 요구하는 절차로, 정식재판 이전 단계에 이뤄지는데요. 그런데 유가족을 대리한 법률회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정보를 요구했는지 궁금하군요?

기자) 네, 회사 측은 실종기 기종과 부품 등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과 관련된 자료 26개를 요청했습니다. 회사 측 변호인은 이번 사고에 영향을 줬을 수 있는 설계와 제조 결함을 찾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 변호인은 또 회사가 희생된 탑승객 226명 가운데 반 이상을 대표해서 소송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프랑스를 국빈 방문해서 크게 환대받는다는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죠?

기자) 네, 프랑스 정부가 26일 시 주석을 환영하는 국빈 만찬을 엘리제궁에서 열었고요. 오늘은 베르사유궁에서 클래식 공연을 여는 등 정성을 들였는데요. 특히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26일에 이어 27일에도 시진핑 주석 부부와 저녁을 함께하는 등, 프랑스가 시진핑 주석을 극진하게 대접하고 있습니다.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프랑스 정부가 이렇게 공을 들이는 건 다 이유가 있어서죠?

기자) 맞습니다. 바로 시 주석이 풀어놓을 투자 보따리 때문입니다. 높은 실업률과 저조한 경제 성장률로 23일 치른 지방선거에서 크게 패배한 올랑드 대통령은 중국에서 경제 회생의 돌파구를 찾으려는데요. 시 주석 방문 기간에 중국 자동차 회사 둥펑이 푸조 시트로앵 지분 14%를 11억 유로에 인수하는 계약에 서명하는 등 이번에 중국 정부는 프랑스와 180억 유로에 이르는 대규모 구매,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네티즌들은 ‘아프리카의 냉혈한’으로 불리는 조셉 코니를 사로잡는 작업을 미국 정부가 대대적으로 지원한다는 소식에도 관심을 보였죠?

기자) 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공군 특수전사령부 소속 병력 150명과 수직이착륙기와 공중급유기 등 비행기 4대를 코니 체포를 위해 우간다 현지에 증파하기로 했다고 몇몇 미국 언론이 보도했는데요. 이 소식, 야후 국제뉴스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조셉 코니가 누구길래 이렇게 미국 정부까지 나선 건가요?

기자) 네, 코니는 지난 1980년대 아프리카 우간다 북부에서 무장봉기를 일으킨 뒤 정부군의 추격을 받자 국경을 넘어서 콩고민주공화국, 수단-남수단, 그리고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의 밀림에서 암약해왔습니다. 코니가 이끄는 무장단체인 LRA는 온갖 잔학한 행위를 자행했는데요. 유엔은 LRA 때문에 약 10만 명이 숨지고 40만 명이 고향을 버린 것으로 추정합니다.

진행자) 네, 지금 여러분께서는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터키 정부가 최근 인터넷에서 단문을 전달하는 사이트인 트위터에 접속하는 걸 차단했는데, 터키 법원이 이 조치를 뒤집었군요?

기자) 네, 26일 터키 앙카라 법원이 웹사이트 전체에 접속을 금지한 조치가 표현과 통신의 자유를 제한하고 헌법과 유럽인권조약에 어긋난다고 지적하면서 트위터 접속 차단 조치를 유예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터키 정부가 트위터 접속을 왜 차단했죠?

기자) 네, 요즘 에르도안 총리를 비롯한 터키 고위 공직자들의 부패 추문이 계속 인터넷에서 폭로됐는데요. 특히 트위터를 통해서 이런 추문이 확산한다고 해서 터키 정부가 아예 트위터 접속을 차단한 겁니다.

진행자) 국제 테러단체 알카에다의 지도자였던 오사마 빈 라덴의 사위가 미국 법정에서 유죄 평결을 받았다는 소식 마지막으로 들어볼까요?

기자) 네, 26일 뉴욕 연방법원 배심원단이 술레이만 아부 가이트에게 미국인 살해 모의와 알카에다 지원 모의 등 3개 혐의에 대해 유죄 평결을 내렸습니다. 유죄 평결로 이제 아부 가이트에게 종신형이 선고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아부 가이트는 어떤 사람인가요?

기자) 네, 쿠웨이트 이슬람 성직자 출신인 아부 가이트는 빈라덴의 큰 딸인 파티마와 결혼했습니다. 아부 가이트는 9. 11테러가 난 뒤에 알카에다의 대변인으로 활동했는데요. 작년에 요르단에서 잡혀서 미국으로 압송된 뒤, 알카에다와 연계된 최고위급 도망자로서는 처음으로 미국 민간 법정에서 재판을 받아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