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일 정상, 3국 6자 수석 회의 추진 합의


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미-한-일 3국 정상회담에 앞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악수하고 있는 가운데,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를 지켜보고 있다.
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미-한-일 3국 정상회담에 앞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악수하고 있는 가운데,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를 지켜보고 있다.
미국과 한국 일본 세 나라 정상은 헤이그 회담에서 북 핵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를 추진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세 나라의 견고한 대북 공조를 과시하고 북한에 비핵화 사전 조치를 압박하기 위한 움직임이라는 분석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한-일 세 나라 정상은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현지 시각 25일 열린 회담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공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가까운 시일 안에 세 나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청와대에 따르면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박근혜 한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6자회담이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닌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회담이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관련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또 북한이 핵무기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등 모든 현존하는 핵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법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하자는 데도 의견을 모았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긴밀한 대북 공조를 통해 북한이 세 나라를 이간질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바락 오바마 대통령] “I think it is very important for three nations to display…

오바마 대통령은 미-한-일 세 나라가 이러한 단결과 의지들을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세 정상은 특히 북한을 설득하려면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하도록 중국 측 협력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세 정상의 이 같은 합의는 한-중 정상회담에 이어 일단 6자회담의 유용성에 대해 관련국들이 여전히 긍정적인 입장임을 확인한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또 미-한-일 세 나라 6자회담 수석대표의 회동은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북한의 선행 조치를 압박하려는 공동 대응이라는 분석입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사입니다.

[녹취: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사] “북한에 대한 선제적 비핵화 조치를 강하게 압박하는 차원에서 한-미-일 공조를 과시하기 위한 회동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또 중국이 보다 적극적으로 북한을 설득할 수 있도록 중국에 대한 압박과 함께 역할 강화를 촉구하는 그와 같은 의미가 현재 시점에서 크지 않나 생각합니다.”

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북 핵을 용인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기초로 북한이 핵 보유에 대한 전략적 계산을 바꾸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도 주한미군과 주일미군, 미-일 동맹과 한-미 동맹의 상호 보완성을 언급하며 대북 억제에 있어 일본의 협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와 함께 안보협력 차원에서 세 나라 국방부 차관보급을 수석대표로 2008년 이후 다섯 차례 열렸던 ‘미-한-일 안보 토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이 안보 토의가 이르면 다음 달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박 대통령은 북 핵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과 함께 한반도 통일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며 자신이 주창해 온 이른바 ‘통일 대박론’의 배경과 추진 방향을 다른 두 정상에게 설명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