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평양 순안 지역에 구제역 추가 발병


지난 2012년 북한 평양 외곽의 농촌 풍경. (자료사진)
지난 2012년 북한 평양 외곽의 농촌 풍경. (자료사진)
북한에서 돼지 구제역이 추가로 발생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지난 1월16일 추가 발생했지만 북한 당국은 두 달이 훨씬 지나서야 이 사실을 보고했습니다. 김현진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북한 평양 외곽에서 구제역이 추가로 발생했다고 세계동물보건기구가 밝혔습니다.

북한은 리경근 농업성 수의방역국장 명의로 지난 24일 세계동물보건기구에 발생 사실을 통보했습니다.

이 기구가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이번 구제역 역시 앞서와 같은 O 형으로, 평양 외곽의 순안 지역에서 지난 1월 16일 발생했습니다.

발생 지역 내 사육 돼지는 729마리로, 이 가운데 6 마리가 실제 감염이 확인돼 모두 살처분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북한 당국은 감염이 의심되는 돼지들을 격리하고 발병 지역 접근을 금지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앞서 올 1월 8일 평양의 돼지농장에서 처음 발생한 구제역도 발생한 지 한 달여가 지난 지난 2월19일에야 세계동물보건기구에 보고했습니다. 이어 2월23일 식량농업기구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한편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의 후안 루브로스 국장은 25일 ‘VOA’에, 2주 전 방북했던 구제역 조사단이 복귀해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제역은 소와 돼지, 염소 등 발굽이 갈라진 동물에게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전염 속도가 매우 빠른 악성 가축 전염병입니다.

VOA 뉴스 김현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