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프로야구 류현진 시즌 첫 승


미국 프로야구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가 23일 호주 시드니에서 벌어진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경기에서 시즌 첫 승을 거뒀습니다.
미국 프로야구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가 23일 호주 시드니에서 벌어진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경기에서 시즌 첫 승을 거뒀습니다.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부지영 기자 함께 합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입니까?

기자) 네, 우크라이나 동부에 있는 몇몇 도시에서 23일 친 러시아계 주민들이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가 벌어진 곳은 하리코프, 루간스크, 도네츠크, 오데사인데요. 이들 도시에서는 각각 시위대 수천 명이 모여서 러시아로의 편입이나 자치권 확대를 요구했습니다.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중에서도 특히 하리코프에서 벌어진 시위가 눈길을 끌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시위대가 바로 ‘연방제’를 촉구했기 때문입니다. 23일 하리코프 시내에서는 4천 명이 모였는데요. 시위대는 구체적으로 흑해 연안 남부도시 오데사에서 동부 하리코프에 이르는 반원형 남동부 지역 도시들이 연대해서 연방제 주민투표를 시행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벌여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시위대는 또 하리코프주에서 러시아어를 국가 공식어로 지정하고 극우 성향을 가진 신나치 정당과 단체들을 금지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최근 미국에서는 프로야구가 올해 경기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한국 출신으로 엘에이 다저스에서 투수로 뛰는 류현진 선수가 첫 등판에서 승리했다는 소식이 특히 한국 네티즌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군요?

기자) 네, 류현진 선수는 한반도 시각으로 23일 호주 시드니의 시드니 크리켓 경기장에서 열린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2014 미국 프로야구 개막 두 번째 경기에 선발로 나왔는데요. 류현진 선수는 5회 동안 2안타와 볼넷 하나만 내주고 올해 첫 승을 챙겼습니다. 이 소식, 연합뉴스 국제면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미국 프로야구를 ‘메이저리그’라고 하는데요. 이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는 한국 선수로는 류현진 선수 말고 더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류현진 선수 외에 추신수, 윤석민 선수가 있습니다. 엘에이 다저스의 류현진은 작년에 14승을 올리면서 다저스의 주전 선발투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다음 추신수는 지난해 정상급 타자로 우뚝 섰는데요. 특히 7년에 걸쳐 1억 3000만 달러라는 거액을 받고 텍사스 레인저스로 이적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리고 한국 최고의 우완 선발로 평가받는 윤석민은 볼티모어 오리올스와 계약하고, 먼저 마이너리그에서 메이저리그 입성을 노리고 있습니다.

진행자) 지금 여러분께서는 핫클릭 세계뉴스를 듣고 계십니다. 터키군이 시리아 공군기를 격추했다는 소식도 관심거리였군요?

기자) 네, 터키군은 성명을 통해, 자국 전투기가 23일 경고를 무시하고 영공을 침범한 시리아 공군기를 미사일로 격추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터키군이 국경 지대에서 시리아 군용기를 격추하기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죠?

기자) 맞습니다. 터키군은 지난해 9월에도 시리아 군용 헬기가 터키 영공을 침범했다며 전투기를 동원해서 이 헬기를 격추했습니다. 반대로 지난 2012년 6월에는 시리아군이 터키 전투기를 지중해에서 격추한 바 있었습니다.

진행자) 터키 관련 소식, 하나 더 알아볼까요? 트위터라고 하면 인터넷에서 단문 메시지를 주고받는 사이트입니다. 그런데 최근 터키 정부가 트위터 접속을 차단해 화제로군요?

기자) 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가 20일 터키 북서부 도시인 부르사에서 열린 선거유세에서 트위터를 비롯한 인터넷 사회연결망 서비스를 뿌리 뽑겠다고 말한 지 불과 6시간 만에 터키 안에서 트위터에 접속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터키가 갑자기 트위터를 문제 삼는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에르도안 총리를 포함한 고위 공직자들의 추문이 트위터나 유튜브 같은 소셜미디어에 올라오거나 확산하기 때문입니다. 에르도안 총리는 지난달 25일과 이달 6일에도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같은 등 소셜미디어가 정부를 비난하는 여론몰이에 조직적으로 동원되고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언제든 이들 사이트를 차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타이완 학생들이 국회를 점거했다는 소식을 최근에 전해드렸는데, 이번엔 학생들이 정부 청사에 진입했다는 소식, 마지막으로 알아볼까요?

기자) 네, 타이완 학생운동 단체 소속 대학생이 주축이 된 시위대 약 200명이 현지시각으로 23일 오후 7시 30분께 수도 타이베이에 있는 행정원 청사에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타이완 경찰이 자정이 지난 뒤에 진압작전을 펼쳐서 시위대를 모두 끌어냈는데요. 이 소식, 빙 국제뉴스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시위대는 타이완 정부가 중국과 서비스무역협정을 맺는 걸 반대하면서 시위를 벌인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시위대는 양안 서비스무역협정이 발효되면 타이완 경제가 더 빠른 속도로 중국에 종속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타이완 정부는 이 협정이 타이완 경제가 앞으로 발전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반박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