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중, 다음주 정상회담...'미-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커져'


오늘의 한반도 관련 주요 소식을 정리해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 입니다. VOA 김영권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먼저 오늘 주요 소식부터 알아볼까요?

기자) 다음 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기간에 한-중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간 3국 정상회담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북한과 일본이 국장급 당국자 회담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북한의 산림을 되살리기 위한 국민운동이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진행자) 먼저 한-중 정상회담 개최 소식부터 알아 볼까요?

기자) 한국 청와대와 중국 외교부가 한-중 정상회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오늘 (20일)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4일부터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중 양자회담을 갖는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회담의 의제는 뭔가요?

기자) 청와대는 한-중 관계, 한반도 정세를 중심으로 두 정상이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인 두 나라의 관계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진행자) 두 정상이 그동안 몇 번 만났죠?

기자) 이번이 네 번쨉니다. 올해 들어서는 처음이죠. 시진핑 주석은 특히 올해 안에 한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지난 해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대한 답방 차원에서 이뤄지는 건데요. 다음 주에 열리는 회담에서 한국 방문과 관련한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핵안보정상회의 기간에 회담할 예정인데, 어떤 행사인가요?

기자) 핵안보정상회의는 세계 50여 개 국가 정상과 국제기구 수장이 참가해 핵 테러 위협 방지, 핵 물질과 시설 보호 등의 협력을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안보 분야 최대의 국제행사입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제의로 2010년에 처음으로 워싱턴에서 열렸습니다. 회의는 2년마다 열리는데요. 지난 2012년 2차 회의가 한국에서 열려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이번이 3차 회의죠.

진행자) 이번 핵안보정상회의 기간에 미-한-일 3국 정상회담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구요?

기자) 네, 아직 공식 발표는 없지만 세 나라 정부가 모두 가능성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은 어제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회담 참여 문제를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한-일 관계가 과거사 문제 등으로 냉냉한 상태인데, 회담의 명분이 마련된 건가요?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최근 화해 제스처를 보이면서 분위기가 개선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는 최근 일본 군의 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또 한국이 기본적 가치와 전략에서 중요한 국가라며 관계 개선을 강하게 희망했습니다. 일본의 자세에 전향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한국도 회담에 나서야 한다는 압박이 있는 거죠.

진행자) 회담이 열리게 되면 핵심 의제는 어떻게 예상되나요?

기자) 북한의 비핵화와 동북아 정세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입니다. 특히 장성택 처형 이후의 북한 정세를 점검하고 6자회담 재개 문제에 대한 3국의 입장 조율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일 간 갈등을 빚고 있는 과거사 문제는 제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행자) 오바마 대통령이 다음 달쯤 한국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인데, 미국 전문가들의 진단은 어떤가요?

기자) 그와 관련해 어제 (19일) 워싱턴의 헤리티지 재단에서 토론회가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일 간의 갈등이 아시아의 현재와 미래 중요 사안을 논의하려는 미국의 노력을 위축시키고 있다면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일본 지도자들의 과거사 인식에 대해 미국에서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아베 총리의 최근 화해 신호가 양국 관계 개선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면서 한국도 화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북-일 관계에도 변화가 있는 것 같군요.

기자) 네, 북한과 일본이 국장급 정부 당국자 회담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두 나라는 지난 이틀간 중국 선양에서 열린 적십자 회담과 정부 과장급 비공식 협의를 통해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두 나라 간 국장급 회담은 지난 2012년 몽골에서 열린 뒤 중단됐었습니다. 구체적인 의제들은 계속 조율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은 일본인 납치 문제의 종결을, 북한은 대북 경제재재의 완화에 관심이 높습니다.

진행자) 그렇군요. 다음 소식은요?

기자) 북한의 황폐해진 산림을 되살리자는 국민운동이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한국의 기후변화센터가 어제(19일) ‘아시아 녹화기구’ 창립식을 열고 한반도 녹화 사업의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진행자) 북한에 어떤 녹화 사업을 벌이겠다는 건가요?

기자) 미래 통일에 대비해서 북한의 산림 복원 사업을 지원해 북한 주민들의 소득을 실질적으로 높이겠다는 겁니다. 녹화기구 운영위원장에 선임된 고 건 전 총리의 말을 들어보시죠.

[녹취: 고건 전 총리] “ 나무를 심으면서 식량을 확보하고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지역사회 개발 사업으로 지원할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한국의 70년대 산림녹화정책을 북한에 접목시킬 계획입니다. 양묘와 조림, 연료와 식량 대책을 체계적으로 연계한 이른바 ‘임농 복합경영 방식’을 도입한다는 거죠.

진행자) 한국 정부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한반도 긴장 완화와 통일의 밑거름이 된다는 점에서 박근혜 정부의 이른바 `그린 데탕트'에 부합한다는 거죠.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달 “농축산과 산림 녹화 등 한국의 기술과 지식을 북한 주민들과 공유해서 북한 주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었습니다.

진행자) 한국이 적극적으로 나와도 북한 정부가 이를 받아들여야 하지 않겠습니까?

기자) 북한의 산림 복원이 필요하다는 것은 북한 정권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호응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도 지난 해부터 나무 심기 사업을 독려하고 있죠. 하지만 북한에 산림이 황폐해진 이유가 정책이나 사업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자원과 연료 부족 때문에 주민들이 나무를 땔감으로 쓰면서 발생했다는 지적이 지배적입니다. 따라서 북한 정부의 근본적인 정책 개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큽니다. 전기가 한국이나 중국처럼 24시간 들어오고 경제가 활성화 돼 민생이 안정되면 주민들이 굳이 땔감을 찾으러 산과 들을 헤멜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