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글레이저 차관보 "BDA 제재 교훈 이란에도 적용"


대니얼 글레이저 재무부 테러금융담당 차관보. (자료사진)
대니얼 글레이저 재무부 테러금융담당 차관보. (자료사진)
미국은 북한에 대한 방코델타아시아 BDA은행 제재를 통해 북한을 압박할 수 있는 지렛대를 갖게 됐다고, 대니얼 글레이저 재무부 테러금융 담당 차관보가 밝혔습니다. 글레이저 차관보는 당시 얻은 교훈을 이란에 대한 제재에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을 겨냥한 지난 2005년 방코델타아시아 BDA은행에 대한 제재는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미국 재무부의 대니얼 글레이저 테러금융 담당 차관보가 말했습니다.

글레이저 차관보는 29일, 미국외교협회가 뉴욕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글레이저 차관보] What we demonstrated was that we can take something....

미국은 BDA 제재를 통해 북한 정권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했다는 겁니다.

글레이저 차관보는 과거에는 미국 정부가 그 같은 조치를 취한 적이 없었다며, BDA 제재를 통해 미국 정부가 북한에 어떤 제재를 가할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BDA 제재를 통해 북한을 압박할 수 있는 지렛대를 갖게 된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은 2005년 9월 당시 북한과 거래하던 마카오 소재 BDA 은행을 돈세탁 우려 기관으로 지정하고, 이 은행들과 미국 금융기관들의 거래를 금지시켰습니다.

그러자 각국 금융기관들이 BDA와의 거래를 중단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이에 BDA 측은 스스로 2천5백만 달러에 달하는 북한 계좌를 동결 조치했습니다.
글레이저 차관보는 당시에 얻은 교훈이 이란에 대한 제재에도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글레이저 차관보] When we first started to implement…

2006년부터 이란에 적용하기 시작해 지금은 대 이란 정책으로 발전한 당시의 전략들은 BDA 제재를 통해 얻은 교훈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는 겁니다.

글레이저 차관보는 미국은 그로부터 몇 년 동안 이란에 대해 대북 제재와 같은 조치들을 취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며, 그 결과 지금 이란 협상팀이 특별한 목적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이란에 대한 상당한 지렛대를 갖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