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 총리 "중국 현상 변경 시도 용납 못해"...시리아 평화회담, 시작부터 난항


세계 각 국의 주요 움직임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VOA 김근삼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이 있습니까?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국회 시정연설에서 중국의 힘에 의한 현상변경 시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방위태세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중국판 '국가안보회의'라고 할 수 있는 '국가안전위원회' 지도부를 발표했습니다. 시리아 반군측이 정부에 과도정부 구성안 수용을 요구하면서, 직접 협상이 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도 아시아 소식 먼저 살펴보죠. 최근 일본과 중국 사이에 영유권 분쟁과 과거사 인식을 둘러싼 갈등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늘(24일) 새해 국회 시정연설에서 관련 입장을 밝혔군요?

기자) 네. 아베 총리는 중국이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하고 있다고 비난했는데요. 센카쿠 열도 주변 영해를 반복적으로 침입하고, 방공식별구역도 일방적으로 선포했다는 겁니다. 아베 총리는 이런 중국의 시도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어떻게 대응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까?

기자) 영해와 영공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방위태세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중국의 현상변경 시도에 대해 의연하고 냉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지난해 채택한 새 방위대강을 바탕으로 주권 수호를 위한 방위 태세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동시에 중국과의 대화도 거듭 촉구했는데요. 아직 중-일 정상회담이 열리지 못하고 있지만,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아베 총리의 최근 발언을 강하게 비난했다고요?

기자) 중국 외교부 친강 대변인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지도자가 말로는 적극적 평화주의를 지향한다고 하면서, 실제로 추구하는 것은 군비확장과 전쟁준비라고 비난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어제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 중-일 관계를 1차 세계대전 발발 전 영국과 독일 관계와 비교하면서 무력 충돌 가능성을 언급했었는데요. 중국 외교부는 어제 아베 총리의 역사 인식이 잘못됐다고 지적한 데 이어, 오늘도 문제의 발언에 대한 비난을 이어간겁니다.

진행자) 아베 총리의 거듭된 정상회담 제의에 대해선 어떤 반응인가요?

기자) 진정 중-일 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먼저 잘못을 인정하고 행동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친 대변인은 특히 야스쿠니 신사를 다시는 참배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는데요. 하지만 아베 총리는 어제도 앞으로 계속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진행자) 앞서 말씀하신대로 아베 총리가 어제 중-일 무력 충돌 가능성까지 언급했는데...두 나라 사이의 긴장이 완화될 조짐이 보이질 않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 외교부도 오늘 일본 아베 총리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더욱 높이는 분위기인데요. 친강 대변인은 오늘 전쟁의 화마가 다시 재현되서는 안된다는 발언을 하면서, 이를 위해 국제사회는 일본 지도자가 역사바퀴를 거꾸로 돌리는 행위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다시 아베 총리의 신년연설로 돌아가서...한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까?

기자) 아베 총리는 한국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 기본적인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면서, 한-일 간의 좋은 관계는 두 나라는 물론이고 지역 평화와 번영에 필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아베 총리의 이런 발언은 같은 날 일본 외무상의 독도 영유권 주장 발언으로 무색해졌습니다.

진행자) 어떤 발언이었나요?

기자)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도 이날 국회에서 연설했는데요. 일본에서 다케시마라고 부르는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면서, 이런 주장을 확실히 전하고 끈기있게 대응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일본은 영유권 주장을 홍보하는 정부 홈페이지도 새로 개설했습니다.

진행자) 한국이 반발했겠군요?

기자) 네. 한국 정부는 오늘 외교부 대변인 성명에서, 일본이 허황된 주장과 부질없는 시도를 계속하는 것은 아직도 제국주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매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한국이 외교부 대변인 성명에서 '제국주의'라는 표현을 쓴 것은 이례적입니다.

진행자) 중국 소식 하나 더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정부가 중국판 '국가안보회의'라고 할 수 있는 '국가안전위원회'를 출범하기로 했는데, 지도부가 구성됐군요?

기자) 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이 오늘(24일) 회의를 열고 시진핑 국가주석을 국가안전위원회 주석으로 선임했습니다. 부주석에는 당 서열 2~3위인 리커창 총리와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위원장이 선임됐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중국 공산당 서열 1위에서 3위까지가 그대로 지도부를 맡은건데, 그만큼 국가안전위원회가 중요한 기구라는 것 아니겠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지난해 11월 제18기 3중전회에서 국가안전위원회 신설을 의결했는데요. 중국 외교와 안보 문제를 총괄하는 사령탑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중국 외교부와 각 부처의 외교 관련 부서, 군과 공안, 국가안전부 등을 총괄하는 막강한 권력조직이 될 거란 평갑니다.

진행자) 지도부 외에 구체적인 조직 구성도 발표됐나요?

기자) 아닙니다. 신화통신은 앞서 말씀드린 주석과 부주석 아래 상무위원을 두기로 했다고 전했지만, 구체적인 명단은 밝히지 않았고요. 또 세부 조직 구성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시진핑 주석이 국가안전위 주석까지 맡게 됐는데. 앞서 또 다른 주요 신설 기구인 개혁소조 조장도 역시 시 주석이 직접 맡기로 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정식 명칭은 '중앙전면심화 개혁영도소조'인데요 역시 지난해 3중전회에서 신설히 확정된 기굽니다. 시 주석은 개혁소조 조장을 맡아 지난 22일 열린 첫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 기구도 전체 지도부 23명이 모두 부총리급 이상이고, 공산당과 정부, 또 군부의 핵심 지도자들이 모여있는 막강한 기구인데요. 3중전회에서 확정된 각 종 개혁안의 실행을 추진하게 됩니다. 개혁소조 아래에는 경제와 민주법제, 문화체제, 사회체제, 건설제도 또 기율검사체제 같은 분과별 전문소조가 설치돼있습니다.

진행자) 이번엔 시리아 평화회담 속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24일) 시리아 정부와 반군측의 직접 협상 첫날인데 분위기가 어떻습니까?

기자) 시작부터 난항입니다. 오늘 회담 장소를 스위스 제네바로 옮기고 직접 협상을 시도했지만, 양측이 협상 테이블에 마주앉지 조차 못하고 있는데요. 반군 측 시리아국민연합 대표단이 정부 대표단과의 대화를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진행자) 시리아 내전 발발 후 3년여 만에 처음으로 내전 당사자들이 참가하는 평화회담이 어렵게 마련됐는데...왜 대화를 거부한겁니까?

기자) 반군은 시리아 정부가 지난 2012년 1차 제네바 회담에서 미국과 러시아 등이 합의한 과도정부 구성안을 먼저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그러면 과도정부 구성 방법을 놓고 정부와 협상할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시리아 정부는 이런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으며, 과도정부 구성안 조차도 하나의 방안으로 이번 협상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버티고 있습니다.

진행자) 과도정부 구성안이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시리아 폭력 사태를 끝내기 위해서, 시리아의 모든 정치 세력이 참여하는 과도정부를 구성하고, 과도정부 주도하에 선거를 치러서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체제를 마련한다는 방안입니다. 반군 측과 서방 국가들은 과도정부 구성에서 아사드 정권이 배제돼야 한다는 요구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시리아 정부와 반군의 입장 차이를 좁히기 어려워 보이는데, 어렵게 마련된 회담이 이대로 아무 성과 없이 결렬될 수도 있는겁니까?

기자) 반군 측은 내일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대표단을 철수시킬 거라면서, 시리아 정부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한편 유엔은 결렬을 막기 위해 우선 상대적으로 합의가 수월해 보이는 사안부터 협상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라크다르 브라히미 유엔-아랍연맹 공동 특사는 오늘 시리아 정부 대표와 1시간 가량 만난 데 이어 반군 대표단과도 만나, 인도적 지원 허용과 포로 교환, 또 부분적인 휴전 합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