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대통령 "통일은 대박...기반 구축 최선"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구상 발표 및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구상 발표 및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이 남북한 모두에게 대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통일을 위한 준비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통일이 되려면 북한이 핵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내외신 기자회견 내용을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이 세계적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선 남북한이 대립과 전쟁 위협 그리고 핵 위협에서 벗어나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6일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 열린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내년이면 한반도 분단 70년이 된다며 통일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지금 국민들 중에는 통일 비용이 너무 많이 들지 않겠느냐 그래서 굳이 통일을 할 필요가 있겠는가 생각하는 그런 국민도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한마디로 통일은 대박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박 대통령은 세계적 투자 전문가가 남북 통일이 시작되면 자신의 전 재산을 한반도에 투자하겠다고 밝힌 최근 한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남북 통일은 한반도 경제가 대도약할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통일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로는 북핵 해결 등 한반도 평화 정착과, 대북 인도적 지원 강화와 남북간 동질성 회복 그리고 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한 국제공조 강화 등 세 가지를 제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무엇보다 통일을 위해선 북한이 핵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통일 시대를 준비하는 데 핵심적인 장벽은 북핵 문제입니다, 통일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핵 개발은 결코 방치할 수 없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이 있는 한 남북교류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고 남북한 공동 발전이나 지역내 공동 발전도 불가능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주변국가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북한의 핵 능력 고도화를 차단하고 핵을 폐기하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걸음을 내디딘다면 남북한과 국제사회는 한반도 실질적 평화와 동북아 공동번영을 위한 의미 있는 일들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언급한 데 대해선 그 자체는 환영하지만 중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고 진정성이라고 말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선 만날 순 있지만 실질적 성과를 내는 회담이어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필요하다면 북한의 지도자와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는 입장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회담을 위한 회담이 된다든가 해서는 안 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실질적 성과를 내는 그런 회담이 되도록 또 그런 회담이 나올 수 있는 그런 환경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박 대통령은 장성택 처형 이후 북한의 정세가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또 북한이 앞으로 어떤 행동으로 나올 지 세계 어느 누구도 확실하게 말할 사람은 없다며 특정 상황을 예단하기 보다는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