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북한 김정은 신년사 의미


한국 서울역에서 1일 행인들이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의 신년사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한국 서울역에서 1일 행인들이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의 신년사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북한 전문가와 함께 김정은 제1위원장의 신년사 내용과 의미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전현준 박사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문) 김 제1위원장이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신년사를 육성으로 발표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문) 녹화 장면을 보셨을 텐데요, 김 제1위원장의 음성이나 태도에서 어떤 인상을 받으셨습니까?

문) 김 제1위원장은 남북간 비방중상을 그만두고 관계 개선을 위한 분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과거 신년사 내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 겁니까?

문) 그렇다면 김 제1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에는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보시는지요?

문) 미국과의 관계나 핵 문제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는 점도 이번 신년사의 특징인 것 같은데요, 그 이유를 어떻게 보십니까?

문) 장성택 처형과 관련해 종파 오물을 제거했고 대오를 강화시켰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일영도체제 공고화가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고 봐야 할까요?

문) 신년사에서 경제 분야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주목할 만한 내용이 있습니까?

문) 결론적으로 김정은 체제의 내년도 대내외 정책 방향을 요약해 전망해 주십시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