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아베 총리 야스쿠니 참배 후폭풍


2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 참배 후 기자단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 참배 후 기자단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행하면서 외교적 파장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대한 항의표시로 일본과의 차관급 전략대화나 국장급 안보정책협의회 일정도 전면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또 다자회의에서 일본의 역사인식 문제를 거론함으로써, 국제여론을 형성하고 일본의 태도 변화도 유도할 방침입니다.

여기에 한국 여야 모두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중국 정부의 입장도 강경합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아베 총리의 이번 신사참배가 1년 내내 이뤄진 그의 언행들에 비춰볼 때 허위, 기만, 자기모순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또 아베가 일본군국주의와 식민침략 역사를 미화하고, 군비를 확장하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성과를 부정하려 시도하고 , 전후 세계질서에 도전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유럽연합도 이날 아베 총리의 신사참배에 대해 주변국과 긴장을 유발하는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캐서린 애슈턴 유럽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성명을 통해 이번 참배가 동북아 지역의 긴장을 완화하고 이웃 국가들과 관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