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013년 결산 (2)


지난 11월 태풍 하이옌 피해 지역 주민들이 미 해군 소속 헬기에서 나눠주는 구호물자를 받고 있다.
지난 11월 태풍 하이옌 피해 지역 주민들이 미 해군 소속 헬기에서 나눠주는 구호물자를 받고 있다.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현숙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안녕하십니까?

기자) 네, 안녕하십니까?

진행자) 핫클릭 세계 뉴스는 지난 시간부터 연말 특집으로 2013년 한 해 동안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던 소식들을 분야별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 사이트인 구글에서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찾아본 사건-사고 관련 소식인데요. 자, 먼저 어떤 사건이 1위에 올랐는지 알아볼까요?

기자) 네, 미국 보스턴 마라톤 테러 사건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4월 15일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서 개최된 2013 보스턴 마라톤 대회 결승선 근처에서 폭탄 두 개가 터지면서 3명이 숨지고 많은 사람이 다쳤는데요. 범인은 미국 시민권을 가진 체첸계 형제로 1명은 체포 과정에서 사망하고 나머지 1명은 체포됐습니다.

진행자) 테러 배후가 누구냐를 두고 말이 많았는데, 결국 배후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죠?

기자) 그렇습니다. 수사 결과, 범인 형제가 미국에 반감을 지닌 자생적 테러분자로 드러났습니다. 참고로 생포된 테러분자는 재판 과정에서 무죄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다음 2위는 자연재해 관련 소식이네요?

기자) 네, 초대형 태풍 하이옌이 지난 11월 8일 필리핀 중부지역에 상륙하면서 6천 명 이상이 숨지고 1천779명이 실종되는 등 엄청난 피해가 났습니다. 하이옌이 휩쓸고 간 지역은 그야말로 생지옥 같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국제사회가 대규모 지원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하이옌이 특별하게 화제가 된 건 무엇보다 엄청난 위력 때문이었죠?

기자) 맞습니다. 최대 풍속 측정치가 일치하지는 않지만, 많은 기상전문가는 측정치를 근거로 하이옌이 기상 관측 사상 가장 강력한 열대성 저기압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미국 연방 정부 폐쇄 소식이 3위에 올랐군요?

기자) 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핵심 정책인 건강보험 개혁안을 둘러싸고 대립하던 민주당과 공화당이 예산안을 제때 통과시키지 않아서 미국 연방정부는 2014회계연도가 시작된 10월 1일부터 16일 동안 부분 폐쇄됐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당시에 정부 폐쇄로 호되게 혼이 난 민주 공화 양당이 최근엔 예산안을 비교적 순조롭게 통과시켰죠?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연방정부 폐쇄를 풀었던 합의는 내년 1월까지의 예산만 확보한 것이었는데요. 최근 민주, 공화 두 당은 2014 회계연도 나머지 기간의 예산뿐만 아니라 2015 회계연도 예산까지 모두 합의를 이루었습니다.

진행자) 네, 핫클릭 세계뉴스, 연말 결산 두 번째 시간을 듣고 계십니다. 4위로 월드컵 축구대회가 들어있는데, 다음 월드컵은 내년에 열리지 않나요?

기자) 네, 2014년 브라질에서 월드컵 축구대회가 열리는데요. 1년 전인 올해부터 브라질 월드컵 대회 관련 소식들이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브라질 월드컵은 36년 만에 남미에서 열리는 월드컵 대회로 모두 32개 나라가 참가하는데요. 내년 6월 12일부터 7월 13일까지 열립니다.

진행자) 월드컵 관련해서 여러 가지 소식이 나왔는데, 특히 조 추첨이 관심을 끌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나 어떤 나라가 강력한 팀들로만 짜여진 이른바 ‘죽음의 조’에 들어갈는지 관심거리였는데요. 추첨 결과, B조와 D조가 죽음의 조가 됐습니다. B조에는 스페인, 네덜란드, 칠레, 호주가 들어갔고, 우루과이, 이탈리아, 잉글랜드, 코스타리카가 D조에 포함됐는데요. 참고로 남한은 벨기에, 러시아, 알제리와 함께 H조에 들어서 그나마 운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진행자) 연말 결산으로 인터넷에서 사건 사고와 관련한 검색 순위 5위는 약간 뜻밖인데, ‘중국의 설’이 순위에 올랐군요? 이 소식, 마지막으로 알아보죠?

기자) 네, 중국 설은 ‘춘절’이라고도 부르죠? 그런데 본토 중국인들이 이 춘절 기간에 워낙 떠들썩하게 지내고요. 또 전 세계에 퍼진 화교들도 현지에서 화려한 춘절 관련 행사를 벌이는 탓에 세계 네티즌들이 중국 설 관련 기사를 많이 찾아본 것으로 보입니다.

진행자) 중국 사람들이 음력설에 주로 뭘 하길래 그렇게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리는 건가요?

기자) 네, 흩어진 가족들이 모두 모여서 즐겁게 먹고 마시는 건 기본이고요. 또 춘절 기간에 여러가지 행사가 열립니다. 특히 중국 사람들이 신년에 나쁜 기운을 물리친다는 뜻에서 폭죽을 많이 터뜨려서 화제가 되죠? 그런가 하면 세계 여러 나라에 퍼져 있는 화교들도 춘절을 요란하게 쇠는데요. 특히나 화교들의 운영하는 상점이 모여있는 차이나타운에서는 이 기간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행사가 펼쳐져서 눈길을 끌기도 합니다. 또 중국 경제가 성장하면서 춘절 기간에 새로운 경향도 나타났는데요. 바로 긴 춘절 연휴 기간 지갑이 두툼해진 많은 중국인이 해외 관광을 떠나고 있습니다.

진행자) 네, 오늘은 연말 결산으로 사건-사고 분야를 정리해봤습니다. 내일은 인물 분야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핫클릭 세계 뉴스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