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장성택 세력 제거…최룡해 2인자로 급부상할 듯"


북한 정권수립 65주년 기념일을 맞은 지난 9월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노농적위군 열병식과 군중시위 행사가 열렸다. 이날 주석단에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오른쪽 두번째) 외에,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오른쪽 세번째),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네번째) 등이 참석했다.
북한 정권수립 65주년 기념일을 맞은 지난 9월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노농적위군 열병식과 군중시위 행사가 열렸다. 이날 주석단에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오른쪽 두번째) 외에,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오른쪽 세번째),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네번째) 등이 참석했다.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설이 제기되면서 앞으로 북한의 권력 판도가 어떻게 변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김정은 체제가 한층 공고해지면서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2인자로 급부상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보 당국은 장성택 부위원장의 핵심 측근 2 명이 공개 처형된 데 이어 다른 측근들로까지 숙청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장 부위원장의 거취는 아직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한국 내 북한 전문가들은 이런 정황으로 미뤄 장 부위원장의 실각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민간 연구기관인 세종연구소 정성장 박사는 이번 공개 처형은 장 부위원장 측근들의 월권과 분파 행위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며 사안의 엄중함 때문에 장 부위원장도 책임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의 배후에는 장 부위원장과 북한 권력의 2인자 자리를 놓고 경쟁관계에 있던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최진욱 박사입니다.

[녹취: 최진욱 통일연구원 박사] “이번 숙청 과정에서 최룡해의 힘을 빌리지 않을 수 없었을 거에요, 최룡해가 주도했던 김정은이 최룡해를 이용했던 그 힘이 없다면 장성택이라는 거물을 칠 수 없었을 텐데 그렇게 보면 최룡해와 장성택 간의 세력균형이 깨졌다고 볼 수 있겠죠”

때문에 이번 사태를 계기로 최 총정치국장이 견제세력 없는 2인자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성장 박사는 장 부위원장의 실각으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 대한 권력층의 충성경쟁이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녹취: 정성장 세종연구소 박사] “군부의 핵심 실세 중 한 명이었던 리용호가 지난 해 해임되고 올해는 김정은의 고모부인 장성택까지 해임되는 사태를 북한 간부들이 봤을 때 조금이라도 그들이 잘못 보였다가는 같은 운명에 놓일 수 있다는 게 확실하게 입증된 것 아닙니까.”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도 장 부위원장의 실각이 북한의 1인 지배체제 속성상 예견된 일이라며 김 제1위원장이 장 부위원장의 반대 세력의 손을 들어줌으로써 자신의 권력 장악력을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했습니다.

최진욱 박사는 그러나 장 부위원장의 권력공백을 최 총정치국장이 모두 메울 경우 출범한 지 2년 밖에 안된 김정은 정권에 장기적으론 불안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이번 사태가 군의 이권을 빼앗은 장 부위원장의 경제개발 정책에 불만을 품은 군부의 반발이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최 총정치국장이 비록 당료 출신이지만 군을 총괄하고 있는 입장에서 군부의 불만을 활용했다는 관측입니다.

최진욱 박사입니다.

[녹취: 최진욱 통일연구원 박사] “(장성택이) 수도건설사업부를 전에 맡았고 중국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경제개발특구도 추진했습니다, 그런 세력들이 하나가 있고 또 하나는 군부세력이 있다고 볼 때 장성택으로 분류되는 경제정책이 당분간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김정은 제1위원장이 추진하고 있는 핵과 경제 병진 노선이 다시 김정일 시대의 선군정치로 회귀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관측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