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쇼핑 사이트 '아마존', 배달 로봇 공개


아마존이 자사 웹사이트에 공개한 무인 비행 로봇. 아마존은 무인 비행 로봇을 이용해 소비자가 주문한 물건을 30분 안에 배달하는 계획을 수년 동안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이 자사 웹사이트에 공개한 무인 비행 로봇. 아마존은 무인 비행 로봇을 이용해 소비자가 주문한 물건을 30분 안에 배달하는 계획을 수년 동안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정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입니까?

기자) 네, 사상 최대 규모의 사절단을 이끌고 중국을 찾은 영국의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2일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를 잇달아 만나 두 나라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중국 신화통신은 캐머런 총리가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 총리와 회담하고 고속철, 원자력 발전, 금융분야에서 양국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는데요.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사이트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영국은 특히 중국이 유럽연합과 ‘FTA’, 즉 ‘자유무역협정’을 맺는 걸 열심히 지원하는듯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캐머런 총리는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중국-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의 투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영국은 중국과 유럽연합이 FTA를 체결하면 영국에만 연간 18억 파운드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번에도 중국 관련 소식인데요? 중국의 한 유명 영화감독이 정부의 ‘한 자녀 정책’을 위반했다고 실토해서 화제가 됐군요?

기자) 네, 화제의 주인공은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는 장이머우 감독입니다. 장 감독은 1일 성명을 내고 부인 천팅과 사이에 2남 1녀를 기르고 있다면서 규정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소식, 네이버 국제뉴스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장이머우 감독이 이런 사실을 자발적으로 밝힌 건 아니라고 하던데요?

기자) 네, 지난 5월부터 중국에서는 장 감독이 '최소 7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장 감독은 이런 소문에 일절 대응하지 않았고요. 또 장 감독 주소지를 담당하는 장쑤성 우시시도 반년 가량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열린 '3중 전회' 이후에 장 감독에 대한 의혹이 다시 불거지자 장 감독 측이 해명 자료를 내고, 관련 당국도 부랴부랴 조사에 나선 겁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독일에서 고령의 나치 전범이 숨졌다는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죠?

기자) 네, 2차 세계 대전 때 네덜란드 시민을 살해한 혐의로 종신형을 받은 전 나치 친위대원 하인리히 뵈레 씨가 독일의 한 죄수 수용 의료시설에서 치매 치료를 받아오다 92세의 나이로 1일 숨졌습니다. 이 소식, 빙 국제뉴스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뵈레는 혐의를 인정했지만 자기 죄를 사과하지는 않았다고 하던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뵈레는 당시에 명령을 따르는 것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항변했고요. 또 나치 친위대에 자원입대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진술한 바 있었습니다.

진행자) 네,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세계 최대의 인터넷 상점인 ‘아마존’이 무인 비행 로봇을 이용해서 물건을 배달하는 계획을 추진한다는 소식에도 많은 관심이 쏟아졌는데, 무슨 얘기인가요?

기자) 네, 아마존이 최근 자사 웹사이트에 재밌는 동영상을 올렸는데요. 이 동영상에는 ‘옵토콥터’라고 불리는 무인 비행 로봇이 주문받은 물건을 창고에서 들어다가 하늘을 날아 주문한 사람 집에 배달하는 광경이 담겼습니다. 이런 가운데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최고경영자가 1일 방송에 나와 아마존이 무인 비행 로봇을 이용해 30분 안에 소비자가 주문한 물건을 집 앞마당까지 배달하는 계획을 수년 동안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런 계획이 정말 실현될 수 있을까요?

기자) 기술적인 면에선 가능할지 몰라도 지금 있는 규정 때문에 당장엔 힘들 겁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 미국에서 무인기가 주로 군사적인 용도나 치안 확보 등을 위해서 경찰 등 정부 공공기관만이 쓰게 되어 있습니다. 또 아마존의 무인 비행 로봇이 안전하게 물건을 배달한다는 보장도 없어서 아마존의 야심 찬 계획이 가까운 시일 안에 실현될 걸로 보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진행자) 마시면 힘이 난다는 소위 ‘에너지 음료’가 요즘 많은 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에너지 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는 소식, 마지막으로 알아볼까요?

기자) 네, 독일 본 대학 연구진이 17명에게 에너지 음료를 마시게 하고 1시간 뒤에 이들의 심장을 관찰했더니, 온몸에 피를 보내는 좌심실이 급격하게 수축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이 관찰 결과를 토대로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에너지 음료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는데요. 이 소식, BBC 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공유한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원인은 알려졌나요?

기자) 아닙니다. 연구진은 아직 에너지 음료가 심장에 왜 이런 영향을 미치는지 모른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연구진은 이런 에너지 음료가 단기적으로 심혈관 수축에 영향을 주는 건 분명하다고 설명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