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중 첫 고위급 전략대화…'북 핵 불용' 재확인


김장수 한국 국가안보실장과 중국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첫 한·중 고위급 외교·안보 전략대화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김장수 한국 국가안보실장과 중국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첫 한·중 고위급 외교·안보 전략대화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이 오늘 (18일) 서울에서 사상 첫 고위급 전략대화를 가졌습니다. 두 나라는 북한 핵을 용인할 수 없다는 공통된 입장을 재확인하고 북한 문제에 대해 보다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장수 한국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은 18일 청와대에서 북 핵 문제와 동북아 현안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두 사람은 지난 6월과 10월 한-중 정상회담 등을 통해 합의한 북 핵 불용과 비핵화 목표에 대한 확고한 공동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또 긴밀한 전략적 소통을 바탕으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시키기 위해 함께 외교적 노력을 다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앞으로 국가안보실장과 외교담당 국무위원간 대화체제를 활성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고, 양 국무위원의 초청에 따라 김 실장이 내년 중 적절한 시기에 중국을 방문해 후속 대화를 갖기로 했습니다.

이번 고위급 전략대화는 지난 6월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에서 한-중간 안보대화체제를 격상시키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입니다.

양 국무위원은 고위급 전략대화에 앞서 박 대통령을 예방하고 두 나라의 돈독해진 관계를 과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월 중국 방문과 10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두 나라 정상이 북한 비핵화 원칙에 공감을 표시한 것을 평가하며 양 국무위원에게 한반도 정세와 양국 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한국 속담을 인용하며 북한이 작은 일에서부터 신뢰를 보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미연 청와대 외신대변인입니다.

[녹취: 이미연 청와대 외신대변인] “박 대통령은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3통 문제 등에서 신뢰를 보여야 더 큰 문제에서 신뢰를 갖게 될 수 있다며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고위급 전략대화와 관련해 외교.안보 당국자끼리 협의를 함으로써 두 나라의 신뢰와 유대 관계가 강화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양 국무위원은 지난 6월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으로 두 나라 관계가 새로운 발전 단계에 들어서게 됐다고 화답하면서 가까운 장래에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양 국무위원은 이에 앞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도 협의를 가졌습니다.

두 사람은 6자회담 등 북한 비핵화 대화를 위해선 긍정적인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윤 장관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민생에 역점을 두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중국이 건설적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