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마식령 스키장 관광객 모집...다음 달 완공'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일행이 지난 3일 마식령 스키장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일행이 지난 3일 마식령 스키장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북한이 원산에 건설 중인 마식령 스키장에서 곧 외국인 관광객들이 활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내년 1월 말 첫 스키 관광 일정이 잡혔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이 마식령 스키장 관광객 유치에 본격 나섰습니다.

미국 뉴저지의 북한전문 여행사인 ‘우리투어스’ 안드레아 리 대표는 16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내년 1월 24일 첫 스키 관광객들이 방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안드레아 리 우리투어스 대표] “Specific dates are not said but we have heard that it will be completed by the end of the year.”

북한 당국으로부터 다음 달 말 스키장 건설이 끝난다고 통보 받았으며, 서로 협의를 거쳐 일정을 잡았다는 설명입니다.

관광객들은 평양과 판문점을 둘러보고 1월 28일부터 30일까지 2박3일 동안 마식령 스키장에서 스키를 즐긴 뒤 2월1일 귀국하게 됩니다.

이어 2월28일부터 3월8일까지 같은 동선의 두 번째 스키 관광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안드레아 리 대표는 현지에 호텔과 의료시설은 물론 스키를 타다 부상 당한 관광객을 평양으로 이송할 수 있는 헬기 이착륙장까지 구비돼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또 북한 당국이 아직 정확한 리프트 이용료와 숙박요금을 정하진 않았지만, 일주일 동안 평양과 개성을 거쳐 스키장에 머무는 비용은 대략 2천9백 달러에서 3천3백 달러 선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안드레아 리 대표는 북한에서 스키를 즐길 수 있다는 독특한 기회에 관심을 갖고 문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안드레아 리 우리투어스 대표] “It’s very unique, you know. When else will you have a chance to ski in North Korea…”

북한은 또 스키 관광과 별개로 연말연시를 겨냥한 이례적인 관광 상품을 선보이면서 관광객 유치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엔 외국인들이 올해 마지막 날인 12월31일 밤을 평양에서 보내며 서양식 축제와 전통 행사를 동시에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도 들어있습니다.

‘우리투어스’ 안드레아 리 대표는 북한 당국과 겨울 관광상품 개발을 논의하던 중 북측으로부터 외국인 관광객들을 제야의 종 타종 행사에 참여하게 하자는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안드레아 리 우리투어스 대표] “So we asked them, you know, what do they typically do during New Year’s…”

12월 31일 평양의 대동문 부근에 걸려 있는 평양종 타종식에 처음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을 참관케 하자는 계획입니다.

다음 달 29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 계획된 이 관광엔 외국인들이 섣달그믐날 밤 내내 평양의 주점에서 맥주, 소주 파티를 열고 음악을 즐기는 이색적인 일정까지 잡혀 있습니다.

북한이 매년 겨울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제한했던 전례를 고려하면 파격적이기까지 합니다.

안드레아 리 대표는 북한이 12월15일부터 1월15일 사이에 관광객을 받는 건 올해가 처음이라며, 북한 당국의 관광객 유치 의지가 점점 강해지고 있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안드레아 리 우리투어스 대표] “There is a lot of interests in getting more tourists…

또 북한이 어떤 곳인지 직접 경험해 보고 싶어하는 외국인들 역시 많아지는 추세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북한은 ‘우리투어스’ 등 해외 북한전문 여행사들과 협조해 올해 겨울부터 내년 여름에 걸쳐 평양 시내 달리기, 1백 킬로미터 자전거 여행, 백두산과 칠보산 등반 여정 등을 외국인들에게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