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필리핀 당국 '태풍 사망자 2000~2500명'...중·일 안보사령탑 강화, 긴장 고조 우려


세계 각 국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VOA 김근삼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필리핀 정부는 태풍 ‘하이옌’으로 인한 사망자가 당초 알려진 것 보다는 적은 2천2백여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과 일본이 경쟁적으로 안보사령탑을 강화하면서, 군사 긴장이 더욱 고조될거란 우려입니다. 유엔 인권위원회 이사국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이 선출된 것과 관련해, 인권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필리핀 태풍 피해 소식부터 알아볼까요?

기자) 필리핀 정부가 오늘 태풍 ‘하이옌’으로 인한 사망자 집계를 발표했는데요. 당초 알려진 1만명 보다 적은 2천275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 완전한 집계가 이뤄진 것은 아니고, 실종자도 80명 정도 있기 때문에, 사망자는 최대 2천5백명 정도까지 늘어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당초 알려진 숫자와는 차이가 많이 나는데, 왜 이런 겁니까?

기자) 기상 관측 이래 가장 강력한 태풍이 강타하면서 피해지역에서는 아직까지도 큰 혼란이 계속되고 있고, 이런 가운데 사망자 집계도 부정확하게 이뤄진 것 같습니다.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 동안 파악한 사망자 숫자는 2천명 또는 2천5백명이라면서, 그 동안 관련보도가 과도했고, 사망자 추정에도 충격으로 인해 감정적인 영향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태풍으로 인한 이재민은 얼마나 됩니까?

기자) 유엔에 따르면 67만 명의 주민이 집을 잃었고, 태풍의 영향을 받은 사람은 1천1백만 명에 이릅니다.

진행자) 이번에 태풍 피해를 가장 크게 입은 중부 도시 타클로반은 어제까지도 무정부 상태에 가까운 혼란이 계속되고 있었는데…오늘은 어떻습니까?

기자) 여전히 아비규환의 참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지 기사와 가까스로 탈출한 주민들의 증언으로 상황이 속속 알려지고 있는데요. 탈옥한 죄수들의 폭동도 있었습니다. 타클로반 교도소에서 태풍으로 혼란한 상황한 틈타 수백명의 죄수가 달아났는데요. 이들 중 일부가 무장한 채 음식을 찾아 시민을 공격하고, 군인들과 교전을 벌이기도 했다는 겁니다.

진행자) 상황이 굉장히 심각하군요?

기자) 네. 또 정부 식량 비축 창고를 약탈하려던 주민 8명이 벽이 무너지는 바람에 숨지는 사고도 발생했는데요. 타클로반 상점에는 이미 약탈로 식료품과 식수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자 굶주린 사람들이 식량을 구하기 위해 정부 창고로 몰려들었고, 쌀 10만 포대를 훔쳐갔습니다. 당시 창고 주변에는 경찰과 군인들도 있었지만 이들을 막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타클로반에는 여전히 전기와 수도, 통신 등이 끊긴 상황인데요. 일부 주민들이 물을 찾아서 송수관을 파헤치는 모습도 목격됐습니다.

진행자) 구호도 시급하지만, 치안 확보도 빨리 이뤄져야 할 것 같은데요?

기자) 네. 하지만 치안을 맡아야할 공무원들 조차 이번 태풍의 피해자들이어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필리핀 정부는 타클로반 시내에 1천여명이 군 병력과 장갑차를 배치하고, 치안 회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현재 저녁 8시부터 다음날 아침 6시까지 통행금지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구호활동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현지에는 국제사회와 주변국들의 구호물자가 속속 도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린데로 치안 부재 상황에 태풍 피해로 도로가 막히고 고립된 지역도 많습니다. 게다가 항공편이나 차량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구호활동을 펴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타클로반에서는 구호품을 실은 차량이 약탈당했다는 소식도 들고 있습니다. 한편 유엔은 필리핀 태풍 피해 지원을 위해 회원국들에 3억달러 규모의 구호 자금을 요청했고요, 이미 2천5백만 달러의 긴급 예산을 지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이번에는 중-일 관계 소식입니다. 두 나라가 경쟁적으로 안보 사령탑을 강화하면서, 군사 긴장이 더욱 고조될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군요?

기자) 중국은 어제 폐막한 공산당 중앙위원회 3차 전체회의, 3중전회에서 국가안전위원회 신설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앞서 일본 중의원도 이달 초 일본판 국가안전보장회의 창설 법안을 채택했는데요. 두 기구는 종합적인 안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지만, 영유권 갈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군사적 위기 사태도 염두에 둔 조치란 분석입니다.

진행자) 먼저, 중국 국가안전위원회는 어떻게 구성됩니까?

기자) 중국 공산당이 3중전회를 마치고 발표한 공보에 따르면, 국방부와 외교부, 공안부, 국가안전부 등의 안보 업무를 총괄하는 국가안보의 핵심기구가 되는데요. 시진핑 국가주석이 주임, 멍젠주 중앙정법위 서기가 부주임, 푸정화 공안부 부부장이 비서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이런 새 안보 총괄 기구의 설립에는 일본과의 영유권 갈등을 둘러싸고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현 상황이 반영됐다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또 다른 설립 배경들로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나 티베트 사태 등 국내적 요인에 대처하고, 또 미국이 아시아 지역에서 군사 태세를 강화하는 데 대응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진행자) 일본은 어떻습니까?

기자) 일본은 아베 정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 창설법안을 마련한 데 이어, 지난 7일 중의원이 이를 승인했습니다. 일본은 국가안전보장회의를 통해 외교, 안보 관련 긴급 사태에 신속히 대응한다는 목푠데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또 중국과의 영유권 갈등으로 인한 위기 상황 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과 일본이 최근 군사 훈련도 강화하고 있죠?

기자) 네. 중국은 지난달 서태평양에서 북해함대와 동해함대, 남해함대 등 중국 3대 함대가 모두 참가하는 대규모 원양훈련을 가졌습니다. 또 오는 15일부터는 동중국해에서 실탄 사격 훈련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일본도 낙도 방어와 탈환 훈련으로 중국을 자극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당시 중국 외교부가 강하게 반발했었는데요. 일본은 영유권 갈등이 고조되면서 해양경비대 병력을 강화한데 이어, 공격용 부대인 해병대 창설과 상륙 작전에 필요한 수륙양용 장갑차, 수직이착륙수송기 도입도 추진 중 입니다. 최근에는 자위대 전차를 절반 이하로 줄이는 대신에, 센카쿠 방위용 장비 구매 계획을 발표하면서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진행자) 계속해서 다음 소식입니다. 유엔 인권위원회에서 어제 새 이사국들을 선임했는데, 중국과 러시아 등이 포함돼 논란이 있다고요?

기자) 유엔 인권위원회는 모두 37개 나라로 구성돼있는데요. 이번에 14개 국가를 새 이사국으로 선임했습니다. 그런데 이 중 중국과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쿠바, 베트남, 알제리 등이 선임된 데 대해서 인권단체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왜 반발하는 겁니까?

기자) 이들 나라가 그동안 인권 개선을 위한 유엔 활동에 잘 협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는 중국과 러시아, 베트남 등 조금 전에 언급되 나라들은 자국 내 인권 유린 상황 조사를 위한 유엔 조사관 방문을 허용하지 않았고, 인권위의 개선 요구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니까, 인권위 이사국 자격이 없다는 거군요?

기자) 네. 또 제네바에 본부를 둔 '유엔워치'도 새 이사국 선임은 최악의 결과라며, 앞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이 인권 보호를 위한 위원회 표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