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북한 체포 한국인 신원 확인 요구...WFP '10월 북한 배급량 크게 늘어'


한반도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 시간입니다. VOA 이연철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한국 정부가 한국 국정원 요원을 체포했다는 북한의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국민의 신원을 확인해 줄 것을 북한에 공식 요구했는데요, 오늘은 이 소식부터 살펴보죠?

기자) 한국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은 오늘(11일) 기자설명회에서, 한국 국정원의 첩자를 체포했다는 북측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거듭 밝히며, 북한의 왜곡된 주장에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체포했다고 주장한 한국 국민의 구체적인 신원을 확인해줄 것을 북한에 공식적으로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북한이 체포했다고 주장한 한국 국민이 중국에서 활동하던 선교사라는 주장이 나왔지요?

기자) 네, 한국의 탈북자 단체 등에 따르면 억류된 한국 국민은 침례교 소속 50살 김모 씨로, 5~6년 전부터 중국 단둥에서 북한 주민들에게 생필품과 의약품 등을 지원하며 선교 활동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평양에 있는 무역회사 고위 간부와 알고 지냈으며, 이 간부의 소개로 지난 9월 하순 교인들을 만나러 북한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은 현재 관계기관에서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미국의 인터넷 매체가 북한에서 활동하는 기독교 선교사들의 활동을 자세히 조명해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선교사들이 주로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나요?

기자) 대개 여행사와 빵공장, 축산업 등 농장과 교육, 고아 지원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고, 미국의 인터넷 매체인 ‘슬레이트 (Slate)’와 북한 전문 ‘엔케이 뉴스 (NK NEWS)’가 전했습니다. 복음을 직접 전하는 전통적인 선교 방식과 달리 사업을 통해 교류하며 기독교를 자연스럽게 전파하는 방식이라는 건데요, 북한 당국도 이들 선교사들의 정체를 알고 있다는 것이 이들 매체들의 주장입니다.

진행자) 북한 당국이 묵인한다는 말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정은 정권이 경제를 개선할 수 있는 선택 폭이 적기 때문에 이를 묵인하며 교류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일부 선교단체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북한 지도부에 대한 비판과 `직접 선교 불가’ 등 정부의 지침을 위반하지 않으면 북한 내 사업 활동과 안전에 큰 무리는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매체들은 선교사들의 실수와 북한 당국의 갑작스런 방침 변경으로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다며, 현재 북한에 억류 중인 케네스 배 씨 역시 실수로 중국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를 가방에 남겨 뒀다가 당국에 적발됐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다음 소식입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서울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데요, 주요 의제들로 어떤 것들이 꼽히고 있나요?

기자) 북한 핵과 남-북-러 삼각 협력 사업 등 북한 관련 현안들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입니다. 가장 주목을 받는 현안은 러시아 극동의 하산과 북한 나진항을 잇는 54㎞ 구간 철로 개보수와 나진항 현대화 작업, 그리고 복합물류 사업 등 이른바 ‘나진-하산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한국 측의 참여 여부입니다. 정상회담에선 또 러시아 천연가스를 북한을 거쳐 한국에 들여 오는 가스관 건설 사업이라든가 러시아 전력을 한국으로 공급하는 송전선 건설 사업 등도 논의할 전망입니다.

진행자) 북 핵 문제 등 외교안보 현안들에 대한 협의 결과도 큰 관심거리 아닙니까?

기자) 맞습니다. 박 대통령으로선 6자회담 재개 협상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시점에서 6자회담 당사국 정상과의 회담이라는 점에서 러시아의 협력을 적극 요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동북아 안정을 위해 북한의 비핵화 사전조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러시아가 북한을 설득해 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한반도 뉴스 브리핑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한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태용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이르면 이번 주 중국을 방문해 6자회담 재개 방안을 논의하는군요?

기자) 한국 외교부 관계자는 조 본부장이 중국 측과 구체적인 시기를 조율 중이라며,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한반도사무 특별대표와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는데요, 특히 6자회담 재개 조건과 관련한 북한의 입장이 중국을 통해 전달될 것으로 예상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진행자)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대량살상무기 확산에 관한 국가 긴급상황을 지속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기자) 대량살상무기가 여전히 미국에 중대한 위협을 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7일 행정명령 12398호에 선언된 국가 긴급 상황을 1년 연장한다고 밝힌 이유인데요,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994년 빌 클린턴 대통령이 선포한 뒤 매년 연장돼온 국가 긴급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클린턴 대통령은 행정명령 12398호를 발표하면서 핵과 생물, 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와 운반수단이 미국의 국가 안보와 외교정책, 경제에 전례없이 중대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선언했었습니다.

진행자) 다음 소식입니다. 한국 군이 차기 전투기 F-X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는데요, 이달 말쯤에 차기 전투기 기종을 결정할 예정이라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민석 한국 국방부 대변인은 오늘(11일) 기자설명회에서, 합참에서 11월 말 합동참모회의를 개최해 공군이 제시한 전투기 성능 등을 평가해 소요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소요를 결정하면 그 결정에 따라 기종도 정해질 수 있다는 게 김 대변인의 설명인데요, 한국 공군은 최근 차기 전투기 사업 작전 요구 성능을 수정해 합참에 건의했으며 적의 탐지기능을 회피하는 기술인 스텔스 성능 조건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10월 북한 당국의 식량 배급량이 전달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마지막으로 살펴보죠?

기자) 북한 당국이 10월에 주민 한 명 당 하루 390g의 식량을 분배했다고 유엔 세계식량계획 WFP가 밝혔습니다. 이는 북한 당국의 9월 배급량 310g 보다 크게 늘어난 건데요, 올해 당국의 배급량은 1월부터 5월까지 400g을 유지하다 6월에 390g으로 다소 줄었습니다. 7월과 8월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0월 배급량 390g은 세계식량계획 WFP의 1인당 하루 최소 권장량 600g에 훨씬 못 미치며, 북한 당국이 배급 목표로 하는 573g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한편, WFP는 10월 한달 동안 북한 내 148만 5백여 명의 주민들에게 3천868t의 식량을 배급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