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 한국 국회 개성공단 첫 국정감사 의미


지난 16일 한국 여당 대표가 당사에서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들을 만나 개성공단 관련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16일 한국 여당 대표가 당사에서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들을 만나 개성공단 관련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자료사진)
오는 30일 한국 국회의원들이 개성공단에서 사상 첫 국정 감사를 진행합니다. 한국의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함께 북한이 한국측 국정감사를 받아들인 의도와 향후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뷰 오디오 듣기]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7:43 0:00
다운로드

문) 먼저 한국 국회의원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한 적이 있었지만 국정감사 차원에서 들어가는 건 이번이 처음 아닙니까?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문) 의원들은 개성공단에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나요?

문) 북한은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일방적으로 연기하고 한국 대통령을 실명 비난하는 등 최근 대남 공세를 강화하는 분위기였는데요, 이번에 국정감사를 수용한 의도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3통 문제 등 당초 하기로 약속했던 실무 협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요, 그런 상황에서 국감을 받아들인 건 그만큼 북한도 개성공단 정상 가동에 대한 필요성이나 절박한 사정 같은 게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문) 북한은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방북을 모두 받아들이면서도 탈북자 출신인 조명철 의원만 불허했는데 어떤 의도로 보시는지요?

문) 이번 국정 감사가 앞으로 개성공단 운영 나아가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