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합참의장 후보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보유"


최윤희 해군 출신 첫 한국 합참의장 후보자가 11일 오전 열린 국회 국방위 인사청문회에서 육해공군이 배석한 가운데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최윤희 해군 출신 첫 한국 합참의장 후보자가 11일 오전 열린 국회 국방위 인사청문회에서 육해공군이 배석한 가운데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늘(11일) 한국 국회에서 최윤희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최 후보자는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 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윤희 한국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는 11일 국회 국방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 등 핵 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최 후보자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억제-무력화 방안에 대해 먼저 미-한 동맹에 의한 맞춤형 억제로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억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핵 사용 징후가 포착된다면 킬 체인으로 선제 타격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윤희 합참의장 후보자입니다.

[녹취: 최윤희 한국 합참의장 후보자] “위험이 임박하면 킬 체인으로 필요하면 선제타격을 포함해서 공격을 못하도록 하고, 그래도 핵을 사용하면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KAMD를 통해 대응할 능력을 갖춰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킬 체인은 적의 미사일을 실시간 탐지하고 공격으로 연결하는 일련의 공격형 방위시스템입니다.

최 후보자는 또 한반도의 안보상황이 중차대한 도전과 변화에 직면해 있다면서 완벽한 군사 대비태세를 구축해 적이 도발할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적이 도발한다면 주저 없이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윤희 합참의장 후보자입니다.

[녹취: 최윤희 한국 합참의장 후보자]“도발 원점은 물론 지원, 지휘세력까지 초토화해 도발이 얼마나 잘못된 행동인지 철저히 후회하게 만들 것입니다. 특히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실효적으로 억제, 무력화 하도록 조기에 대응 능력을 확충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 최 후보자는 우선 북한의 위협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능력을 확충하고 지상, 해상, 공중 등 전 군의 능력이 조화를 이뤄 전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 후보자는 또 미국과 재연기 협의가 진행 중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 등을 감안해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