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진핑 "북 핵 반대, 안보리 대북 결의 준수"


7일 인도네시아 발리 아요디아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7일 인도네시아 발리 아요디아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핵 공조의 필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특히 시 주석은 북핵 반대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참석차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7일 발리에서 양자회담을 가졌습니다.

박 대통령은 석 달여 만에 가진 시 주석과의 회담 모두 발언에서 많은 북한 주민들이 만성 영양실조에 걸렸다고 하는데 핵 무기에 모든 것을 쏟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경제발전에 주력하도록 중국이 설득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약속하고 사흘 전에 일방적으로 취소하는 바람에 평생을 기다려 온 이산가족의 마음에 상처를 줬다며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하려면 두 나라의 긴밀한 공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비공개 대화에서 북한의 핵 보유를 반대하며 추가적 핵 실험에도 결연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시 주석은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를 철저히 준수하겠다는 뜻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시 주석의 발언이 석 달 전 정상회담 발언의 연장선상으로 이해하면 된다며 다만 표현이 더 명확해졌다고 평가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이 회담 내용을 상세하게 전했습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한반도 정세가 최근 점진적으로 완화되는 추세이고 남북관계도 일정한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하면서 중국은 비핵화와 평화 안정 수호 그리고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 원칙을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를 풀기 위해선 안전하고도 검증 가능한 비핵화가 단시일 내에 이뤄져야 한다며 중국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특히 북한 영변원자로 재가동설을 거론하면서 북한의 핵 능력 고도화가 중단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언급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 주석은 이와 관련해 한반도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악순환이 되풀이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문제를 무력으로 풀 수 없기 때문에 6자회담 개최를 통한 조기 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6자회담 재개에 대해선 북한의 진정성 있고 성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혀 회담 조기 재개 필요성을 강조하는 시 주석과 방법론 상의 차이가 여전히 있음을 드러냈다는 관측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