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통일연 조한범 선임연구위원 "북 이산가족 상봉 연기, 유화공세 속도 조절"


23일 한국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시민단체들이 이산가족 상봉 연기를 통보한 북한을 규탄하고 있다.
23일 한국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시민단체들이 이산가족 상봉 연기를 통보한 북한을 규탄하고 있다.
북한의 일방적인 통보로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무기한 연기되면서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습니다. 한국 통일연구원의 조한범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돌연 연기한 배경과 향후 남북관계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뷰] 한국 통일연구원 조한범 선임연구위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6:30 0:00
다운로드

문) 이산가족 상봉을 먼저 제의했던 북한이 갑작스레 상봉 행사를 연기했는데요, 그 배경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문)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금강산 관광과 연계하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는데, 박사님께선 어떻게 보십니까?

문) 한국 정부로서도 북한이 갑작스레 문제를 제기한 만큼, 당장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다시 추진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문) 그렇다면 이산가족 상봉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의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내놓을 수 있는 대응책은 어떤 게 있을까요?

문) 개성공단 재가동으로 풀리는 듯 싶었던 남북 대화가 다시금 냉각기에 접어들고 있는데, 향후 남북대화 어떻게 전개되라고 보십니까?

문) 남북대화는 또 전반적인 한반도 정세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연기되면서 6자 회담 개최 등 전반적인 한반도 정세에는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XS
SM
MD
LG